PEOPLE
BGF인을 만나다1

신입사원 매니저 3인방
‘100일기념 집중취재’

BGF인을 만나다2

활력비타민
‘강원영업7팀’을 만나다!

BGF인을 만나다3

BTS, 워너원 굿즈의 탄생비화
생활용품팀 김일두 주임

Best Practice&Best Idea

8월 BP&BI 포상사례

LIFE
BGF인 요모조모

BGF, 연세대 경영리더
프로그램 OT 취재기

BGF 소식

젊은 감각으로 새로운 맛을 찾다
‘CU 대학생 레시피 공모전

BGF릴레이

왁자지껄 화기애애
‘총무팀과 즐거운 점심데이트'

BGF 요모조모

몽골에 CU가 생겼다던데!
‘몽골 CU를 만나다'

우/맛/소

2,000인의 BGF인들이 인정한
ㄹㅇㅁㅈ!
BGF 맛집 대동여지도

EVENT
이달의 이벤트

10월 독도의 날 기념
‘We ♥ 독도 이벤트’

닫기 X

BGF인을 만나다1

입사 100일차,
신입사원 매니저 3인방이
인사드립니다!

송민준/하원용/박지훈 사원


기장의 바닷가가 한눈에 들어오는 힐튼호텔에 입점한 CU 아난티힐튼부산점은 30-1기 신입사원 매니저 3인방이 운영 중인 매장이다. 입사 100일, 아직은 서툰 점이 많은 새싹 같은 신입사원들이지만 하루하루 쌓아나가고 있는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BGF리테일을 이끌어갈 거목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포부가 가득했다.

글 백미희 사진 주효상


입사 100일차 매니저들의 좌충우돌 근무일지

30-1기 신입사원 박지훈, 송민준, 하원용 사원이 아난티힐튼부산점에서 근무를 시작한 것은 8월 1일. 그야말로 극성수기에 호텔에 입점한 대형 매장을 담당하며 3명의 신입사원들은 정신없는 좌충우돌 근무일지를 써내려가고 있다.

“7월에 연수를 시작해서 후반에는 아난티힐튼부산점으로 와서 인수인계를 받고 8월 1일자부터 근무를 시작했으니, 입사한지 100일 남짓이 됐네요. 사실 매니저 3명이 동시에 관리하는 매장이 많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매장이 크다보니 동기 2명과 나름대로 각오를 다지고 업무를 시작했는데도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호텔에 입점한 매장답게 규모도 크고 발주하는 물량도 많았지만 8월 28일자로 편의점 2층에 휴게공간이 오픈하면서 막바지 마무리 준비를 하느라 정신이 없었다고 송민준 사원은 설명했다. 하지만 호텔에 입점해 있는 매장인만큼 풍광이 좋아 “바다를 보며 도시락만 먹어도 휴양지에 온 기분”이라며 나름대로 호사를 누리고 있다는 신입사원 3인방. 세 명의 신입사원들은 아난티힐튼부산점에서 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숙적 ‘오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2명, 오후 1시부터 10시까지는 1명이 근무해 매일 1시부터 6시까지는 세 명이 함께 근무한다. 그리고 이 5시간은 세 명의 신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바로 세 사람의 머리를 맞대서 함께 ‘보고’ 문구를 정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원용 사원은 근무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오타’라고 털어놓았다.

“보고할 때 오타가 발생했거나 적절한 용어를 사용했는지 세 명이 교차 확인을 하고 있어요. 사실 혼자 있다면 상의할 곳이 없어서 막막했을 것 같아요. 셋 다 잘 아는 건 아니지만 상의를 할 수 있는 동료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이 됩니다.”
얼마 전에는 ‘아난티힐튼’을 ‘아난힐튼’으로 쓴 오타를 담당 SC인 동부산영업3팀 임성한 대리가 보자마자 잡아냈다며 “왜 우리는 열 번을 검토해도 안 보이는 오타가 선배님 눈에는 한 번에 보이는지 모르겠다.”며 멋쩍게 웃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는 ‘발주 실수'

입사 100일차 햇병아리 신입사원들인 만큼 크고 작은 실수도 많이 발생한다. 얼마 전에는 아이스크림을 평소의 6배 분량으로 발주해 곤욕을 치렀다. 세 신입사원들은 차량에서 박스가 내려지는 모습을 보고는 자신들의 실수를 깨달았다. 바로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강구했고, 모든 박스의 아이스크림을 비닐봉지에 넣어서 부피를 줄이고 냉동고에 넣었다.

“평소에 10박스 정도 발주하는 아이스크림을 61박스나 발주해버렸습니다. 세 명이 돌아가면서 확인을 하는데도 놓치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비닐봉지에 아이스크림을 넣으면서도 ‘이게 다 들어가려나’ 하고 걱정이 되었는데, 열심히 담고 나니까 부피가 많이 줄어들어서 수납이 되더라고요. 셋 다 놀라서 발주할 때 더욱 꼼꼼히 확인하는 버릇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그러나 기대되는 SC 업무

하원용, 송민준 사원은 학교 선후배 사이로, 취업동아리에서도 함께 활동하는 등 입사 전부터 잘 알던 사이다. 1차 면접 때 만나서 서로가 BGF리테일에 지원한 것을 알게 된 두 사람은 현재 함께 자취를 하는 사이가 되었다. 아난티힐튼부산점에 근무하기 시작하면서 박지훈 사원까지 합류해 이제는 힐튼 3인조로 세 명은 더할 나위 없는 동료이자 친구가 되었다.

입사를 준비하고, 연수원에서 강의를 들으며 편의점 운영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실제로 현업에 뛰어들고 보니 생각한 것보다 방대한 업무영역에 놀랐다는 신입사원 3인방.

“얼마 전에 스태프가 물류정리 중에 팔을 부딪쳐서 가벼운 부상을 당했어요. 사실 처음에는 무척 당황했어요. 3명 전부 사회생활을 처음 해보잖아요. 예상치 못했던 상황이었죠. 그런데 교육을 받았을 때 들었던 보험처리 관련 내용이 생각나서 제대로 대응할 수 있었어요. 규정에 따라 제대로 안내하니 원만하게 해결이 되었죠.”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은행 채무나 상권분석, 부동산, 인테리어, 인테리어, 산재, 노무 등 등 다양한 영역의 지식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매니저 업무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박지훈 사원은 “이 시간을 어엿한 SC가 되기 위한 밑거름으로 삼을 것”이라며 각오를 다졌다.

“사실 담당 SC 말고는 선배님들을 뵐 기회가 많지 않아요. 얼마 전에 매장 리뉴얼 작업 때문에 팀원 분들과 한자리에 모였는데 SC 업무에 대해 많은 것들을 듣게 되었죠. 기대와 함께 두려움이 조금 들기도 합니다. 충분히 각오했다고 생각했는데도 SC 업무를 위해서 익혀야 할 업무역량이 대단히 광범위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제 100일, 아직은 실수도 하고 모르는 것도 많은 신입사원이지만 그들의 눈은 기대감과 설렘으로 반짝거렸다. 사소한 실수 하나도 성장을 위한 자양분으로 삼아 무럭무럭 자라나 거목으로 성장할 그들의 앞날을 기대해 본다.

입사 100일차 병아리 신입사원 3인방
  • “매장 운영의 다양한 경험을 쌓는 시간”

    동부산영업3팀 송민준 사원


    저희가 담당하고 있는 아난티힐튼부산점은 규모도 크고 내방객도 많은 점포입니다.
    이런 매장을 운영해볼 수 있다는 건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SC가 됐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쌓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 “점주님과 회사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경남영업3팀 하원용 사원


    저는 점주님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SC가 되고 싶습니다.
    그런 멋있는 SC가 되기 위해서는 실제 매장을 운영해볼 수 있는 지금 시간이 참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생각했던 것과 다른 점도 있고 아직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쑥쑥 자라 회사와 점주님들에게 보탬이 되는 SC로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 “매장 운영의 어려움과 대단함을 배우고 있습니다”

    동부산영업3팀 박지훈 사원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하루하루 느끼고 있습니다.
    선배 SC들이 더 대단해 보이고 업무에 어려움도 느끼지만 그만큼 현재의 자리에서 많은 것을 배워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다른 칼럼 보러가기

     

4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cmkeon

2018-10-17 14:55:37

송민준, 박지훈, 하원용 사원 3분의 희망찬 앞날을 응원합니다~^^ 사진에 나온 점포가 너무 예뻐서... 저도 가보고 싶네요..ㅋ

jeongee19

2018-10-08 09:18:07

박지훈, 송민준 그리고 하원용 화이팅!^^ 이제 떨어져 있긴하지만 서로 똘똘 뭉쳐 힘든시기 잘 이겨내길~~!!

궁삼이

2018-10-01 21:50:25

아난티기장힐튼점 매니저님 3명이서 오순도순 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네요~~ :D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100일축하

2018-10-01 09:37:35

아난티힐튼점 한번 가보고 싶어요 : ) 100일 축하드려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