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 요모조모

회사에서 찾은
인생의 길잡이

BGF 멘토링 제도를 소개합니다
모든 게 다 생소하고 어려운 신입사원 시절, 선배의 따뜻한 위로와 공감은 회사생활의 큰 힘이 된다.
업무에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생활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궁금증을 직접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BGF에서는 멘토와 멘티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는 체계적인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인재개발팀 송민정 대리와 장명찬 대리를 만나 BGF 멘토링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편집실 사진 주효상



1+1=2가 아닌 무한대, 둘이 함께 만드는 시너지 효과

“우리 회사에서도 2008년부터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행했어요. 하지만 체계화되지 않아 꾸준히 이뤄지지 못했죠.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선배사원이 직접 후배사원을 지도하고 조언해주는 ‘멘토링’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사내에서도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장명찬 대리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회사의 핵심 인재가 성장하는 중요한 디딤돌”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신입사원의 이직률이 낮고, 팀워크가 성장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19년 BGF 멘토링 프로그램은 이 같은 멘토-멘티의 호흡과 동반성장에 초점을 맞춰 3개월의 기간 동안 진행된다.
2019년 멘토링활동 월별 주제 ※업무시간 내 진행
구분 1개월차 2개월차 3개월차 4개월차
신입 경력
월별주제 멘토&멘티 알아가기 BGF 문화 알아가기 업무 관련 기본지식 함양하기 제도 안내 및 비전 제시 활동우수 팀 시상
세부내용 멘토 코칭스쿨 및 간담회 멘토링 활동을 통한 임직원 간 소통 강화 조직문화 이해 및 직무 지식 함양을 위한 Q/A 활동 제도 이해 및 멘티 비전 제시 통한 소속감 고취
수행 미션 멘토링 계획서 작성하기 총 3가지 테마 활동 中 1회 必 (예시 : 취미공유, 문화활동, 선배와의 미팅 등) 맛집탐방 및 직무지식학습 Q/A 사내 제도 및 기준 안내, 멘토의 경력개발 계획 공유 및 멘티 경력개발 계획 수립
“같은 성별의 멘토와 멘티가 일 대 일로 매칭 되어 3개월 동안 활동을 이어가요. 기존에는 신입사원의 조직문화 적응과 업무 수행능력 향상에만 초점을 맞춰 진행했는데 올해부터 경력사원의 멘토링도 신설했어요. 멘토-멘티 간 간담회 활동을 통해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우수한 활동을 보여준 멘토에 한해서는 사내강사로 임명해 경력개발을 이어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송민정 대리는 “멘토링 제도는 멘토와 멘티의 동반성장을 돕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신입 사원의 경우 상사나 동료와의 관계 등과 같은 전반적인 회사 생활이나 담당 업무에 대해 상시적으로 조언을 얻고 대응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조직 생활이 가능해진다. 반면 멘토는 신입 사원을 지도하면서 회사 내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젊은 세대의 가치관이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구성원들을 지도하고, 조언하면서 대인관계 기술과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신입사원 시절 함께 했던 팀장님으로부터 큰 영감을 받은 적이 있어요. 자신의 이메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줄 테니 팀장인 본인이 잘못하고 있는 부분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방향이 있다면 ‘내게 쓴 메일함’에 메일을 써서 넣어달라고 하셨죠. 멘토-멘티 프로그램으로 만난 분은 아니었지만,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 ‘나도 저렇게 후배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선배가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입사 당시 멘토링활동을 같이 했던 멘토 선배가 아직 회사를 다니고 계세요. 지금은 교류가 자주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자체로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회사 생활을 함께하는 사람이 있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었습니다.”

장명찬 대리는 “이 같은 멘토링 효과는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경력사원에게도 적용된다”며 경력사원에게 있어 멘토링의 중요한 점에 대해 설명했다.
“몇 년 전, 전국에 있는 경력사원들에게 이직 후 회사생활에 대한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외롭다’, ‘오자마자 실무에 투입시켜 적응이 어렵다’, ‘교육기회가 부족하다’ 등 신입사원이 갖고 있는 회사와 업무 적응 어려움에 대한 답변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신설된 경력사원을 위한 멘토링 과정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된 경력사원에게 조금이나마 격려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멘토코칭스쿨을 통한
체계적인 멘토링 활동

매서운 한파가 한풀 꺾이고 따뜻한 햇살이 비추던 1월의 어느 날, 32명의 BGF 직원들이 2019 상반기 멘토코칭스쿨에 참석하기 위해 동숭동 교육센터에 모였다. 지난해 하반기 처음 시작한 멘토코칭스쿨은 BGF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멘토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마련된 사내 프로그램이다.

“멘토코칭스쿨은 단순히 멘토와 멘티를 1:1로 매칭하는 것을 넘어 멘토가 어떻게 멘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를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함께 만나 식사를 하고 활동하는 것도 좋지만 멘토에게도 ‘공식적인 멘토링 활동’을 통해 책임감을 주고, 멘티에게도 영감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위해 마련되었어요.”

이번 멘토코칭스쿨에서는 멘토의 수준별 교육 체계도 구축되었다. 처음 멘토 활동을 하거나 멘토코칭스쿨 입과 이력이 없는 사람은 Basic으로, 멘토코칭스쿨을 수료한 적이 있다면 Advanced 강좌를 나누어 멘토 코칭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도록 한 것이다. 멘토링 활동을 마친 후 우수 멘토링 팀으로 3회 이상 선정되면 사내 강사로 임명되어 사내 교육도 진행한다.
“이제 막 첫발을 내딛은 만큼 결실을 보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멘토에게 좋은 영감을 받은 멘티가 또 다시 멘토가 되어 후배사원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준다면 멘토링 프로그램이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회사 안에서도 서로를 이끌어 줄 수 있는 존재가 있다는 것을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 드리고 싶습니다.”

인생의 멘토, 회사생활의 멘토가 주는 가장 소중한 것은 ‘성장이라는 선물’일 것이다. 열정으로 똘똘 뭉친 멘티, 그리고 이들의 길잡이가 되어줄 멘토가 함께 만들어갈 BGF의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본다.

     

1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절차탁마

2019-02-01 13:09:13

멘토링을 통해 자아를 초월하고 멘티의 성장을 돕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도 성장하는 절정경험을 느끼셨으면 합니다. 멘토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