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인을 만나다 Ⅰ

3·1운동, 대한민국의 그날을
1만 3천 CU와 함께!

3·1운동 100주년 캠페인 진행하는
MD운영팀 양윤정 대리와 마케팅팀 신용민 과장
3·1운동 100주년을 맞은 올해, BGF리테일은 독립기념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의 국민들을 대상으로
3·1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음미하고 그 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전사적 힘이 한 데 모인 유의미한 캠페인, 그 중심에 양윤정 대리와 신용민 과장이 있다.

그동안 다양한 사회공익 활동을 전개해 온 BGF리테일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그 숭고한 정신과 의의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뜻 깊은 캠페인을 진행한다. 전국 1만 3천여개 CU가 독립운동사(史) 전령사가 되고, 포켓CU와 SNS 채널은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화이트데이 및 PB상품 판매 수익금을 비롯해 임직원들의 마음이 담길 기부금도 미래세대인 아동·청소년들의 역사의식 고취를 돕고자 독립기념관 교육사업부에 향후 전달될 예정이다. 또한 CU의 대표상품 '간편식품' 패키지에 의미를 담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광복절, 독도의 날 등 연간 캠페인 전개를 위해 관련 기관과 연계해보려는 것도 구상하고 있다.

‘가장 작은 3·1운동 기념관’을 테마로 한 캠페인은 2019년 한 해 동안 지속 전개된다. 3·1운동의 정신을 연계한 CU의 공익적 면모를 대한민국 곳곳에 전하고자 동분서주하는 두 주인공, MD운영팀의 양윤정 대리와 마케팅팀 신용민 과장은 전사적 역량이 결집된 이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배우고 느낀 점이 많았다고 말한다.

발로 뛰며 관계기관 및 내부 협의 조율한
MD운영팀 양윤정 대리

“여러 공공기관과 접촉하다가 독립기념관과 순조롭게 논의가 진행됐어요. 처음에는 다소 상업적 측면을 우려하시기도 했지만 저희 취지를 폭넓게 공감하시면서 자료 공유는 물론 관련 아이디어에도 적극 도움을 주셨죠. 국내 기업과 대대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건 독립기념관 측에서도 처음이라고 하시더라고요.”

독립기념관의 협조에 발맞춰 당초 3·1운동을 대표하는 지역별 13개 사적지를 상품패키지에 소개하는 아이디어로 출발했던 양윤정 대리의 생각은 점포 내 안내게시판에 보훈처가 선정한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매월 소개하는 연간 캠페인으로 확대됐다. 마케팅팀과의 협업을 거쳐 포켓CU 및 SNS 채널 이벤트도 추가됐다. 가공유와 스낵 패키지에 담길 정보는 QR코드를 통해 사적지정보통합시스템과 연계되며 3·1운동 당시 전 국민이 동참했던 대표 사적지를 선정해 각 지역의 고객이 직접 가까운 곳에서 역사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 초부터 3·1운동을 어떻게 연계하면 좋을까 고심했어요. 준비기간이 좀 빠듯했는데 급한 일정 속에서도 모든 분들이 적극 참여해주셔서 3·1운동의 정신처럼 다함께 한마음으로 그림을 완성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마케팅팀, 디자인팀, 홍보팀, 총무팀에 점주님들까지 손발이 척척 맞았어요.”
양윤정,
그녀가 느낀 것

역사적 사실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부분에 에너지를 집중하면서 저도 많이 배웠어요.
이것저것 조사하다 보니 대학생으로 다시 돌아간 느낌도 들더라고요. 3·1운동과 관련해 생각보다 제가 몰랐던 부분도 많이 알게 되고, 처음에는 일로만 여겨졌었는데 우리 역사에 대해 많은 걸 느끼고 깨닫게 되면서 제 스스로도 한층 성장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회사의 일원이자 대한민국의 한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유의미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도 있고요.



공익성 알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역점을 두다
마케팅팀 신용민 과장

“상품본부에서 공익적 캠페인에 주력했다면 마케팅팀에서는 좀 더 소비자와 가깝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부분을 고심했습니다. 1만 3천개 점포들, 그 하나하나가 소중한 역사를 상기시키는 역할을 하고 아울러 앱과 SNS 역시 공적 계몽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겠다는 판단에서 ‘가장 작은 3·1운동 기념관’이라는 테마를 선정하게 됐습니다.”

신용민 과장은 고객들이 독립운동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는 있는 이벤트를 구상했다. SNS 이벤트로는 PB상품에는 다 싣지 못한 31곳의 독립운동 사적지를 CU 공식 페이스북에 공유할 경우 CU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하도록 해 고객들이 역사 현장에 관심을 두도록 했다. 포켓CU 앱에서는 2월 27일부터 3일간 퀴즈를 풀면 삼각김밥을 100원에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디지털 공간에서는 좀 더 풍부한 콘텐츠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아울러 우리 점포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공간의 의미를 넘어 공공의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널리 펼쳐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점주님들과 임직원분들도 자긍심을 느끼셨으면 좋겠고요.”
신용민,
그가 얻은 것

평소 상품본부랑 협업할 일이 많은 편인데 이번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유난히 즐거웠습니다. 공공의 콘텐츠를 만들고 점포에도 공공의 역할을 부여하는 일도 보람 있었죠. 예전에 서산에 있는 해미읍성을 여행차 간 적이 있었어요.
높은 언덕 위 성곽터에서 수많은 학생과 부녀자들이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던 곳이죠. 오죽했으면 그 높은 곳까지 올랐을까 마음이 편치 않았는데… 숨겨지고 알려지지 않은 역사적 현장을 우리가 발굴하고 소개한, 제게도 꽤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