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est Practice&Best Idea

1월 BP&BI 포상사례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의 시작,
BGF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불편과 아쉬움을 개선하고자 떠올리는
새롭고 신선한 우수 아이디어를 선발하는 Best Practice&Best Idea.
1월의 Best Practice&Best Idea에는 어떤 아이디어가 탄생했을까.

“점포이전,
그 어려운 일을 해냅니다!”

상권최적화(점포이전) 통한 상권 내 경쟁력 강화

강동영업1팀

같은 상가에 있더라도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매출은 천차만별이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한 번 자리 잡은 점포 위치를 더 좋은 자리로 이전하는 일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 어려움을 딛고, A급 위치로 상권최적화를 완성해낸 이들이 있었으니 그 주인공은 바로 강동영업1팀이다.

16년 12월 개점한 A점포는 주동선의 후면에 위치한 점포였다. 점포 위치에 항상 아쉬움을 느껴왔던 강동영업1팀은 오랜 시간 해당 점포의 상권최적화를 위해 고민해왔다. 끊임없이 고민해 온강동영업1팀이 주시했던 곳은 같은 상가에 위치한 주동선 코너 위치! 먼저, 강동영업1팀은 해당 물건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며 정보를 파악하였고, 보다 나은 임차조건을 위해 건물주와 수차례 만남을 가졌다. 또한, 점주님께 새로운 도전이 될 점포이전 결정을 탄탄한 신뢰와 지속적인 설득으로 이끌어내어 결국 상권최적화를 완성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일매출 전년비 217.3%, 본부손익 143.8% 점주손익 125.1% 향상되는 쾌거로 강동영업1팀의 끈질긴 노력은 보답 받을 수 있었다. 부족함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더 나은 경쟁력을 위해 끈기와 인내로 상권최적화를 이끌어 낸 강동영업1팀의 우수사례이다.

“영업과 이익,
경합점 대응을 위해 뭉치다!”

경합점 대응 현장마케팅 Tool 개발 사례

디자인팀 / 마케팅팀 / 트랜드분석팀 /
강서영업 2,3,4팀 / 전남 1,6팀


점포 경합점 대응을 위해 현장과 이익부서가 뭉쳤다!
경합점은 점포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속한 점포 대응과 경합점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보다 효율적인 경합점 대응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고안하고, 실제 점포에 적용하며 신개념 현장 마케팅 tool을 검증한 영업부서와 이익부서의 협업 사례를 소개한다.

먼저, 실제 경합점으로 매출이 하락한 점포 6점을 추출하여 점포 분석을 진행했다. 이후, 개별 점포에 맞는 솔루션으로 경합점 대응 테스트를 진행했다. 쿠폰, 쿠폰보드, 스탬프, 현수막 등 행사 tool를 활용하여 럭키박스를 증정하는 ‘단골고객 경품 이벤트’부터 몽골인 거주입지 점포를 대상으로 몽골어 현수막과 POP로 편의를 제공한 ‘외국인대상 프로모션’까지! 다채로운 행사로 고객에게 재미와 편의를 제공하며, 자연스럽게 경합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는 경합점 출점 시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 선택으로 대응의 폭을 넓혔다는 점과 실제 고객 유입과 일매출 향상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는 협업이었다. ‘경합점’이라는 점포가 당면한 문제를 현장과 이익부서가 함께 머리를 맞대 더 나은 방법을 위해 협업한 우수사례이다.

“1,2인 가구의 김치는
내가 책임진다!”

카테고리 세분화를 통한 신규 매출 창출 사례

신선식품팀 김유경 대리

찬바람이 불어오는 겨울은 김장의 계절이다.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김치 생각에 입맛을 다실 시기지만, 막상 구매에 주저하는 이들이 있었으니 그들은 바로 1,2인 가구! 고민 끝에 어마어마한 대용량 김치를 구매했지만, 쉽사리 쉬어버리거나 다 먹지 못해 버려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 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한 이가 있었으니 바로 신선식품팀 김유경 대리이다.

먼저, 김유경 대리는 ‘김장시즌’에 맞춰 1~2인 가구를 타겟으로 한 종가집 소단량 별미김치 5종과 김장재료 예약 판매를 CVS 업계 단독으로 진행했다. 더불어, 사전 예약 진행으로 고객의 선(先) 결제를 유도하였고 이를 통해 점포 진열과 폐기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어낼 수 있었다.

기존에 있던 상품 ‘김치’지만 1,2인 가구를 타겟으로 편의성에 집중한 결과 고객에게 참신하고 새롭게 다가가는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또한 별미김치 5종, 김장재료에 대한 고객의 높은 반응으로 고단가 상품 예약 판매와 김치 상품 범위 확대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던 시도였다.

“품질과 재미를 동시에! 우쥬베리미?샌드위치”

히트상품개발 및 이슈상품의 시장선점 사례

간편식품팀 김호진 대리 & 상품개발팀 유선아 주임

2019년 연초부터 CU 딸기샌드위치를 향한 고객의 사랑은 뜨거웠다. 어느 순간 봄철 이슈상품이 되어버린 ‘딸기샌드위치’를 경쟁사보다 7일 이상 빠르게 출시하며 한 발짝 빨리 고객의 사랑을 독차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공에 멈추지 않고 또 한 번의 도전을 시도했으니, 그것은 바로 ‘우쥬베리미?샌드위치’이다.

우쥬베리미?샌드위치는 고품질 우유크림을 적용하고, 연유, 각피제거 식빵을 적용하여 샌드위치의 품질을 더욱 높인 상품이다. 또한 고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상품 네이밍과 상큼한 디자인으로 고객의 공감과 재미를 이끌어내며 자연스레 온라인과 SNS 상에서도 이슈가 될 수 있었다.

그 결과, 우쥬베리미?샌드위치를 출시하자마자 매출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할 수 있었다. 간편식품팀 김호진대리와 상품개발팀 유선아 주임의 협업은 특히나 치열한 샌드위치 카테고리에서 참신한 맛과 빠른 상품 전개로 ‘CU표 샌드위치’를 고객에게 각인시켰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높다.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