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 요모조모

더 빠르고 더 신선하게
헬로네이처의 새벽배송을 책임지다

헬로네이처 부천물류센터 오픈기념식
지난 2월 13일, 경기 부천시의 켄달스퀘어 헬로네이처 물류센터에서
‘헬로네이처 부천물류센터 오픈기념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부천 신선물류센터의 오픈은
온라인 프리미엄 푸드마켓 헬로네이처의 ‘새벽 배송’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백미희 사진 주효상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최상의 퀄리티로 전하다

2018년 6월 헬로네이처는 우수한 IT기술 및 뛰어난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지닌 SK와 전국 1만 3천여 개의 점포를 통해 증명된 물류역량 및 유통사업 노하우를 지닌 BGF, 양사 간의 협업을 위한 Joint Venture로 다시 태어났다. 더 큰 도약을 위해 헬로네이처는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금일 부천에 위치한 신규 센터로 확장 이전을 준비했다. 이번 부천 신선물류센터의 오픈으로 기존에 일 1,500건의 주문 물량에도 버거워하던 물류센터가 일평균 7,000건, 최대 일 1만 건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대되었고 BGF의 물류역량을 활용한 새로운 시도들도 성공적으로 구현되었다.

부천 신선물류센터는 총 4,630㎡(약 1,400평) 규모로, 다양한 신선식품 등을 기존 센터보다 6배 늘어난 하루 약 1만 건까지 처리할 수 있다. 헬로네이처는 이번 부천 신선물류센터 오픈을 통해 새벽배송 효율성 개선 및 배송권역 확대는 물론 헬로네이처의 가장 큰 강점으로 평가 받아온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보다 최상의 퀄리티로 고객에게 전할 수 있게 됐다.

이날 부천 신선물류센터 오픈식에는 BGF의 이건준 사장, 홍정국 부사장, 이상호 11번가 대표, 헬로네이처 오정후 대표 등 내외빈 30여 명이 참석했다.
오픈기념식에서 오정후 헬로네이처 대표는 “새벽배송 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헬로네이처의 최대 강점인 프리미엄 상품의 본질에 집중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물류 인프라 등 지속적인 투자로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BGF 이건준 대표는 기념사를 통해 “교통의 요지인 부천에 새로운 물류센터를 오픈한 만큼 점점 더 치열해지는 새벽배송 시장에서 업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를 바란다”고 격려의 인사말을 전했으며, 11번가 이상호 대표 또한 축사를 통해 “도전정신을 가지고 새로운 물류센터를 개소한 것을 축하하고 헬로네이처가 앞으로 계속 성장하기를 바란다”라며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헬로네이처 부천물류센터의 오프닝을 기념하는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한 이후에는 내외빈과 함께 물류센터 현장을 순회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픈기념식에 참여한 내외빈들은 실무자들과 함께 물류센터 곳곳을 순회하며 주문이 들어와 최종 출고될 때까지의 과정을 지켜보며, 새롭게 오픈한 부천물류센터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도별 맞춤 보관을 위한
‘콜드체인 구축’

부천 신선물류센터는 상품별 특징을 고려한 맞춤 보관 존을 구성해 입고부터 출고까지 철저한 콜드체인을 구축했다. 연중 13℃대의 온도를 유지해야 최상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망고, 바나나 등 열대과일을 위한 특수상온 존부터 5℃ 냉장 존, -2~2℃ 보관이 필요한 발효식품, 해산물 등을 위한 냉장 존, -18℃의 냉동 존 등 세밀한 온도 관리가 가능하다. 부천물류센터에서는 냉장, 냉동, 특수상온의 3가지 온도대의 상품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3점대 온도피킹을 구현했고, 이로 인해 작업동선이 간결해지고 빠른 피킹을 통해 신선도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작업자와 컴퓨터가 실시간 음성으로 대화하고 바코드로 동시에 작업 상황을 체크하는 보이스 오더 방식의 ‘AI피킹 시스템’도 도입했다. 물량처리 속도는 최대 3배 빨라지고 오피킹율은 0%대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확인해보니 작업자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귀로 들으면서 체크하니 정확도가 올라갔고 처리속도가 빨랐다.

업계 최초 ‘냉동 워크인 시스템’

부천물류센터는 업계 최초로 ‘냉동 워크인 시스템’도 개발해 설치했다. 편의점에서 운영 중인 ‘워크인’ 냉장고에서 착안한 것으로 냉장고 형태의 슬라이딩 피킹존을 설치해 뒤에서 보충하면 물건이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와 앞에서 피킹 가능하다. 냉동 워크인 시스템은 작업자가 냉동창고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도 작업을 할 수 있어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헬로네이처는 부천물류센터 이전을 통해 서울 동쪽 방면 등 향후 수도권 내 도심물류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천 물류센터 이전은 헬로네이처가 지금보다 한 단계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줄 것이다. 앞으로 헬로네이처는 부천물류센터를 기반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공격적인 상품소싱 및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