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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이야기

업무에 지친 이들을
위한 솔루션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직장인들 사이에서 ‘낮이밤져’는 다른 의미로 통한다.
‘낮’에는 ‘이’일 저일 다하고 ‘밤’에는 몸‘져’누워있다는 뜻이다.
종일 업무에 치이고 집에 와서는 녹초가 돼 아무것도 하기가 싫어지는 ‘번아웃 증후군’이 직장인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가요?

편집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소진 증후군, 탈진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의욕적으로 업무에 몰입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의욕을 잃는 상태를 말한다.
과도한 업무에서 비롯되는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은 과거에 경험했거나 현재 겪고 있다.
방치할 경우 건강을 해치고 삶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
다음 진단 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고 만일 본인의 상황이라면 극복법을 통해 이겨내자.

'과연 나도?'
번아웃 증후군 체크 리스트


예전에는 괜찮다고 넘어가던 일도 요즘에는 짜증이 난다.
아침에 눈을 뜨면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
생활에 집중이 되지 않고 무기력함이 심하다.
일을 끝마치고 나도 성취감이 들지 않는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고 한없이 쉬고 싶다.
퇴근할 때가 되면 온몸에 힘이 빠지고 녹초가 된다.
최근 짜증, 불안이 많아지고 여유가 없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법

1. 본인의 상태를 인정하기
번아웃 증후군 극복의 시작은 휴식이 필요한 본인의 상태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래야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잘 쉬기
커리어를 쌓고 성취감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랫동안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잘 쉬는 것도 중요하다. 영화 감상, 운동, 드라이브, 쇼핑 등이 될 수도 있고, 아무것도 안 하고 잠을 푹 자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휴식 방법을 택하면 된다.

3. 일하는 습관을 바꾸기
자신의 업무 목표를 너무 크고 이상적으로 잡기보다는 가능하고 구체적으로 세운다. 또한, 목표를 정하고 달성할 때마다 본인에게 보상을 주도록 한다. 더불어 자신이 일하면서 어떤 점에서 즐거움을 느끼는지, 어떤 점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확인해보고, 해결책도 생각해보자.

4. 직장과 집을 분리하기
되도록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고, 집에 일을 가져가지 않도록 한다. 남은 업무가 있다면 상황에 따라 조금 늦게 퇴근하거나 일찍 출근하는 방식으로 직장과 집을 분리하는 것이 번아웃 증후군 극복에 도움을 준다.

5. 감정을 배출할 곳 찾기
가족, 친한 친구, 직장 동료를 적극 활용하자. 고민을 털어놨을 때 공감대 형성은 큰 도움이 된다. 당장 고민을 해결하지는 못해도 차츰 이겨낼 원동력도 생긴다. 또한 경력이 많은 사람과 소통하다 보면 몰랐던 생활의 지혜를 배울 수도 있다.

6. 전문의에게 상담받기
심할 경우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약물치료에 임하는 것도 방법이다. 번아웃 증후군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가정, 직장, 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 육체의 피로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친 뇌를 쉬게 해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오늘 하지 못한 업무, 내일 해야 할 업무, 그동안 쌓아둔 고민 등의 힘든 생각은
잠시 떨쳐내고 뇌에 휴식을 선사할 수 있는 몇 권의 책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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