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인을 만나다 Ⅰ

산불로부터 점주님의 안전을 지켜낸
‘강원영업5팀’

강원영업5팀의 강원 산불 이야기
지난 4월 4일, 강원도 고성·속초와 강릉·동해 일대에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오후 7시경 강풍으로 인해 전신주에서 발생한 작은 불꽃은 바람을 타고 근처 야산으로 옮겨붙어
다수의 인명피해와 많은 주택 및 시설물 등이 전소되는 피해를 줬다.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을 만큼 큰 산불이었지만,
속초와 고성 지역의 CU 점포는 단 한 곳도 피해가 없었다. 강원영업5팀이 있었기 때문이다.

편집실 사진 주효상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

큰 산불에 당황한 것은 잠시, 곧바로 강원영업5팀은 현장에 나가서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하거나 점주님과 지속해서 연락을 취하는 등 각자 해야 할 일을 체계적으로 나눠서 분주히 움직였다. 긴장의 끊을 놓지 않은 채 팀원 모두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소통했기에 무사 대응할 수 있었다.
안녕하세요. 팀 소개를 부탁합니다.
반갑습니다. 강원영업5팀입니다. 8명의 인원으로 구성됐으며 속초, 고성, 양양, 주문진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원 산불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속초와 고성이 담당 지역인데 당시 상황은 어땠나요?
산불이 발생하고 30분 뒤에 소식을 접했어요. 곧바로 강릉에 있는 사무실에서 바로 해당 지역으로 갔어요.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불에 탄 나무들이 쓰러져있고 멀리서 불이 보였는데 생각 이상으로 심각한 상황이었어요. 팀원 모두가 계속해서 상황을 지켜봤고 점주님과 점포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상황에 맞는 즉각적인 대응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단 한 곳의 점포 피해도 없었어요.
강원영업5팀 모두가 힘써줬기에 가능했어요. 우선 산불 초기 발생 지역과 가까운 곳에 있는 한화리조트 직영점포의 매니저를 통해 산불이 났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 결과 고성과 속초 인근 점포의 점주님께 즉각 화재 사실을 알릴 수 있었죠. 저희 팀에서도 김영진 대리가 현장에 빠르게 나가 이후의 상황을 바로 파악했죠. 그곳에 숙소를 구해서 하루를 보내며 산불 상황을 지켜보고 팀원들에게 시시각각 보고했어요. 그리고 전달받은 팀원들은 20여 곳의 점주님들에게 해당 상황을 전했죠. 이러한 노력 덕분에 피해를 줄이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다져진 끈끈한 팀워크가 한몫했어요.
그래도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의 상황이 있었을 것 같아요.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불었어요. 산불을 초기에 발견해서 금방 끌 수 있겠구나 싶었는데 강풍으로 인해 초기진화에 실패하고 고성군 시내로 불이 확산됐어요. 당일 오전에 강풍으로 인해서 점포 간판이 떨어져 파손되는 일이 몇 건 보고됐을 정도였죠. 지역 곳곳에 있는 깃발들도 산불이 확산된 시내 방향으로 향하고 있었고요.

‘모두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

강원영업5팀은 다른 임직원들이 함께 해줬기 때문에 단 하나의 피해도 없이 무사히 대응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한 명의 도움이라도 절실했던 그때 밤을 꼬박 새워가며 함께 구슬땀을 흘려준 강원영업부 모두의 노고가 있었기에 때문이다.
피해 지역에 구호물품세트와 응급구호키트도 전달했다고 들었어요.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물류센터에서 보관하던 긴급구호키트를 해당 지역에 전달해요. 지난 1월에 발생했던 양양 산불 때도 전달했죠. 이번에도 BGF브릿지를 통해 피해민들에게 전달된 물품들을 대피소 창고로 옮기는 일을 했어요. 저희 팀만으로는 벅찰 수 있는 많은 양이었지만, 강원영업부 임직원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안전하고 빠르게 마무리했어요.
큰 피해 없이 마무리됐지만, 앞으로가 걱정일 것 같아요.
관광객 수에 따라서 매출 차이가 크게 나는 곳이기에 아닌 척하려고 해도 사실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 없어요. 산불이 발생하고 3주 정도 지났는데 매출이 예전만큼 회복되지 않았어요. 더군다나 점주님들이 가장 직접적으로 느낄 것이기에 안타까움이 더 커요. 회사 차원에서 재난 지역 점포를 위한 매출 활성화 방안들을 검토하고 적용했으면 하는 게 작은 바람이에요. 그리고 이 인터뷰를 보실 임직원분들에게도 드리고 싶은 말이 있어요. 현재 속초, 고성이 관광하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예전처럼 맛있는 음식과 좋은 여행지가 있으니 많이 놀러 가라고 주변에 이야기해줬으면 해요.
마지막으로 산불을 겪으며 고마웠던 분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현장에 빠르게 나가셔서 전체를 진두지휘하신 강원영업부 주용국 부장님, 점주님 모두를 만나셔서 진심을 담은 위로의 안부를 전해주신 김민형 3권역장님에게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스태프들을 챙기고 숙박까지 하며 현장 대응을 도와준 김진학, 박흥열, 이한성 매니저와 구호물품 전달을 도와준 BGF로지스, 강원영업3팀, 4팀이 있어서 무사히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강원영업5팀의 빛나는 얼굴들

  • 권혁주
    팀장

  • 김영조
    과장

  • 박인규
    과장

  • 김영진
    대리

  • 홍원진
    대리

  • 이상호
    주임

  • 박승미
    주임

  • 이종찬
    주임

     

6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조용남

2019-05-02 21:03:30

강원영업5팀 선후배님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걱정많이 했는데 별 탈없이 끝나서 정말 다행입니다. 작년은 너무 뜨거웠는데 올해는 적당히 더워 매출 많이 올라가길 응원하겠습니다~!

박신형

2019-05-02 17:43:05

강원영업5팀 이기에 가능했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박동훈

2019-05-02 17:23:31

강원영업5팀 팀장님이하 팅원들께서 이번 산불과 함께 점주님 마음의 불까지 다 끄셨다고 소문났던데요..대단합니다.

정현석

2019-05-02 11:38:50

강원영업5팀 화이팅입니다!!!!!

화이팅

2019-05-02 11:14:01

많이 놀라셨을텐데도 의연한 대응! 너무 멋집니다! 속초! 고성! 화이팅

*-*

2019-05-02 11:12:26

어벤져스!!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