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est Practice&Best Idea

6월 BP&BI 포상사례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의 시작,
BGF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불편과 아쉬움을 개선하고자 떠올리는
새롭고 신선한 우수 아이디어를 선발하는 Best Practice&Best Idea.
6월의 Best Practice&Best Idea에는 어떤 아이디어가 탄생했을까.

"위기를 기회로! 발 빠른 실행으로 점포를 만들다!"

임시매장 운영을 통한 점포 매출 개선 사례

경기남영업4팀 최세희 대리

개강 시즌, 3월! 학교로 돌아올 대학생들의 배를 채워줄 학생식당과 매점이 없다면 생각만 해도 당혹스러운 일이다. 실제로 개강 직전, 식당과 매점 유찰로 인해 적잖이 곤란을 겪고 있던 대학교에 원더우먼처럼 등장한 이가 있었으니 그 주인공은 경기남영업4팀의 최세희 대리다.

학교 측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해당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던 최세희 대리는 학교 측과의 접촉을 통해 교내 임시 매장 설치를 발 빠르게 협의하였다. 매장 공간은 교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였고, 기존에 운영하고 있었던 교내 점포의 위성점포로 운영 형태를 제안하여 임차료와 관리비 추가 발생을 방지할 수 있었다. 또한, 주관부서와 관련업체 사이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각종 집기와 진열대, 천막 등을 재빨리 도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개강 시즌에 맞춰 학생들의 식당이자 매점이 되어 줄 편의점을 오픈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운영 점포 기준으로 전년비 일매출 167.8%, 본부손익 255.2%, 점주손익 181.5%를 개선하는 등 1타 2피의 결과를 만들 수 있었다. 교내 관계자와의 긴밀한 소통과 발 빠른 실행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든 성공 사례이다.

“한 발 빠른 대응, 매장 변화와 안정화에 성공하다!”

무인매장 포맷을 활용한 점포 운영 효율 활성화 사례

충북영업7팀 이재희 과장

고객 이용 편의와 효율을 개선한 CU의 ‘셀프포스(Self POS)'. CU하이브리드 매장 구현을 앞두고 한 발 앞선 셀프포스 시행으로 매장 변화와 안정화에 성공한 충북영업7팀 이재희 과장의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대학교 내 위치한 해당 점포는 당시 하이브리드 매장 구현을 앞두고 있었다. 변화를 앞두고 워밍업이 필요했던 해당 점포는 한 발 빠른 셀프포스 시행으로 초기 안정화를 도모했다. 또한, 셀프포스 도입으로 스태프 업무분장 또한 접객 중심에서 상품·청결 중심으로 과감히 변경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근무 인력 배치로 상품 제공과 청결에 보다 집중할 수 있었고 인건비 또한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이재희 과장은 실행에만 국한하지 않고, 시행 1개월 후 실제로 이용해 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셀프매장의 개선점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한 셀프 매장의 방향성을 수립했다. 직접 고객과 소통하며 개선을 만들어간 결과, 셀프결제 이용률은 전월에 비해 19.4% 상승한 72%를 달성했고 인건비 10% 절감을 달성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존 15시간 운영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하여 심야운영 매출액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다. 한 발 빠른 대응으로 무인매장의 장점을 백분 발휘해낼 수 있었던 성공 사례이다.

“배보다 배꼽! 핫식스보다 건담프라모델!”

건담x핫식스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 사례

음용식품팀 이승택 과장 & 생활용품팀 김일두 주임

에너지드링크 ‘핫식스’를 많이 찾는 2040 남성 고객층을 제대로 겨냥해 열광을 이끈 음용식품팀 이승택 과장과 생활용품팀 김일두 주임의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먼저, 이승택 과장과 김일두 주임은 에너지드링크의 주 소비층인 2040 남성 고객 분석과 그들의 호응을 이끌 수 있는 기획에 머리를 맞댔다. 그리고 ‘배보다 배꼽’을 컨셉으로 에너지드링크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관심과 호응도를 이끌 수 있는 캐릭터 콜라보 진행에 뜻을 모았다. 그 결과 음료 한정판 패키지뿐만 아니라 건담 프라모델 기획으로 핫식스의 충성고객과 키덜트족의 열광을 자아낼 수 있었다.

또한, 이승택 과장과 김일두 주임은 해당 콜라보 상품의 홍보 강화를 위해 판매 플랫폼을 최대한 확보하였다. 그 결과, 포켓CU APP상 수량 완판, 오프라인 사전 예약 전량 발주를 끌어내며 ‘건담급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다. 또한 SNS와 온라인 지속 노출에 따라 객수 유입 효과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CU브랜드 이미지 구축에도 큰 힘을 보탰다. 정확한 객층 분석과 기획력으로 상품 완판과 이슈를 불러일으킨 협업 성공사례이다.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