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인을 만나다 Ⅲ

BGF리테일을 이끄는
숨은 조력자들


권역지원5팀 점포계약 담당 김수정 대리
(feat. 창업지원팀 신지수 대리)

2018년 7월 업계 최초로 13,000호 점포를 달성한 BGF리테일. 편의점 1등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는 전사 직원의 노력과 점포의 시작을 만드는 숨은 조력자 점포계약 담당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가장 빛나고 있는 권역지원5팀 점포계약 담당 김수정 대리와 그녀의 지원군 창업지원팀 신지수 대리를 만나봤다.

편집실 사진 이현재


점포계약은 ‘심리 게임’
권역지원5팀 소속으로 충북영업부의 점포계약을 담당하고 있는 김수정 대리는 임대인과의 협상을 통해 임차료를 낮춰 점주와 본부 손익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계약이 만료되는 점포의 재계약을 비롯해 재계약 시점이 도래하지 않아도 손익이 좋지 않은 점포의 임차료를 협상하거나 임대인이 변경돼 재계약을 하는 상황 등으로 한 달에 약 10건, 1년으로 따지면 100건 이상의 점포계약을 진행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BGF리테일의 성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권역지원5팀 점포계약 담당 김수정 대리


임대차가 만료되는 시점에서 6개월 전부터 상권과 시세를 조사하기 시작해요. 이후 영업팀과 협의해서 점포를 계속 운영하겠다는 의지가 있으면 손익을 반영해서 임대인을 만나고 월세 기간과 금액을 협의하고 있어요. 이와 같은 프로세스로 다른 상황의 점포계약도 진행하고요.

김수정 대리는 점포계약 업무를 마치 ‘심리 게임’과 같다고 표현했다. 지식이 많고 말을 잘한다고 해서 점포계약을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마음 상태를 읽어 내고,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경쟁사에서 제안한 좋은 조건 때문에 임대인분이 저를 의도적으로 피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임대인분을 자주 찾아가 이야기도 나누고 꾸준히 안부 전화도 하면서 신뢰를 쌓아서 계약에 성공할 때가 가장 뿌듯해요. 눈에 보이는 물질도 중요하지만, 심리를 파악하고 신뢰를 쌓는 게 우선이에요.”

첫 여성 점포계약 담당자, 그리고 든든한 지원군
2017년 5월부터 점포계약 담당을 맡게 된 김수정 대리는 첫 여성 점포계약 담당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그 타이틀이 자랑스럽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부담이 됐다. 임대인과 부동산 관계자 대부분이 남자고 나이가 많아서 젊은 여자가 점포계약 업무를 맡은 것에 대해 편견이 있지 않을까 걱정했다. 하지만 충북영업부의 도움으로 잘 이겨낼 수 있었다며 “혼자서 하기에는 어려운 일인데 충북영업부 모두가 도와줘서 고맙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특히 2년이 넘는 기간 점포계약 업무를 하면서 중요한 것을 배웠다고 한다.

“점포계약 업무를 시작했을 때는 무조건 임차료를 깎아야만 좋은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자칫하면 임차권을 뺏길 수 있어요. 10만 원 깎으려다가 다른 경쟁사에 좋은 점포 입지를 뺏기면 오히려 더 큰 손해잖아요. 덕분에 임차권을 지속하는 게 최우선이라는 것을 배웠죠. 그리고 임대인과의 관계도 중요해요. 그분들은 저를 통해서 BGF리테일 전체를 판단하게 되는 거잖아요.”

이처럼 쉽지 않은 점포계약 업무를 전담 마크하며 지원하는 이가 있었으니 바로 창업지원팀 신지수 대리다. 임대인과 협의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는 긴장감이 가득한 상황에서 자칫 누락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피드백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점포계약 담당 개인은 전화 한 통이겠지만, 신지수 대리님은 24통을 받으시는 거잖아요. 단 한 번도 귀찮아하시지 않고 요청한 것들에 대해 바로 피드백 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그리고 업무에 도움이 되는 사례를 공유해주셔서 방향성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마치 어벤져스를 돕는 닉퓨리 같은 분이시죠. (웃음)”


점포계약 담당의 든든한 서포터!
창업지원팀 신지수 대리

만나서 반갑습니다. 신지수 대리님은 무슨 업무를 하시나요?
우선 창업지원팀은 신점지원팀과 권역지원팀을 지원하는 부서예요. 9명의 팀원이 서로 다른 업무를 맡고 있고, 저는 그중에서 권역지원팀에 소속된 24명의 점포계약 담당분들의 업무를 서포트하고 있어요.
점포계약 담당분들과 협업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때가 있다면 언제인가요?
업무를 처음 시작했던 때요! 긴장을 했거든요. 점포계약 담당분들 대부분이 해당 직무를 맡으신 지 오래되셨어요. 경험이 적은 제가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많이 고민했는데 다행히도 먼저 다가와 주셔서 지금은 그 누구보다도 소통이 잘 되고 있답니다.
점포계약 담당분에게 고마운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고맙다고 말씀해주시는 게 고마워요. 궁금하거나 어려운 일이 있으면 항상 저에게 전화로 물어보시는데 끊을 때마다 “대리님 고맙습니다”라고 해주세요. 그 한마디에 정말 큰 힘을 얻어요!

신지수 대리님이 바라본 김수정 대리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제가 상반기 때 전국을 다니며 점포계약 담당분들을 모두 만났어요. 그때 김수정 대리님도 만났었는데, 프로페셔널한 모습에 많이 놀랐어요. 임대인을 만나서 임차료를 낮추기 위해 진지한 모습으로 협상을 하시더라고요. SC시절 임대인을 만났을 때 작아졌던 제 모습을 생각하니까 더욱 대단하시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점포계약 담당분들 모두에게 감사 인사 한마디 전해주세요.
이분들의 노력을 더 많은 사람이 알아주셨으면 해요. 비용 절감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임차료 절감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그리고 묵묵히 일하고 계시는 모습이 ‘히든챔피언’(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각 분야의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우량 기업) 같다고 생각해요. 올해도 지치지 않고 잘 이겨내셨으면 해요. 응원합니다!

     

2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감사합니다

2019-10-02 23:40:34

신지수대리님 항상 전화하면 바빠보이셔도 문의사항 잘 답변해 주고 요청사항도 잘 도와주셔서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영업인

2019-10-02 14:16:24

히든챔피언 점포계약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