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est Practice&Best Idea

8월 BP&BI 포상사례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의 시작,
BGF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불편과 아쉬움을 개선하고자 떠올리는
새롭고 신선한 우수 아이디어를 선발하는 Best Practice&Best Idea.
8월의 Best Practice&Best Idea에는 어떤 아이디어가 탄생했을까.

“셀프 포스를
보배로 만든 3인방!”

셀프 포스 개선 사례

강서영업4팀 김민호 주임&강서영업5팀 시정민 대리, 김재민 주임

흐름에 맞춰 새롭게 개발된 ‘셀프 포스’. 하지만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다. 이에 힘을 합쳐 셀프 포스를 연구하여 점포 개선을 위해 힘쓴 이들이 있었으니, 바로 강서영업4팀 김민호 주임과 강서영업5팀 시정민 대리, 김재민 주임이다.

그들은 직영점, 가맹점을 대분류로 나눠 테스트를 진행했다. 직영점의 경우, 종합병원 내 위치한 점포를 선정하여 고객 편의를 가장 주안점으로 두며 셀프 포스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먼저 POS 후면에 셀프포스 매뉴얼 블라인드를 제작·설치하여 고객들이 쉽게 셀프 포스를 이용하도록 도왔다. 그뿐만 아니라 근무자 호출벨 설치, 즉석조리 전용 바코드를 제작하여 혹시 모를 상황에 철저히 대비했다. 또한 가맹점에서도 일반 결제와 셀프 결제 고객 동선을 구분하고 셀프 결제 시 새롭게 도입한 바코드 리더기로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계산 업무에 집중됐던 스태프들의 업무 범위가 대폭 확대되었음은 물론 직영점 스태프 비용 또한 직영점과 가맹점 각각 36.9%, 11.7% 대폭 절감되었다. 또한 셀프 포스 테스트를 기반으로 제작한 매뉴얼과 실제로 활용했던 홍보물을 제작하여 1권역 내 4개 영업부에 전파하였다. 새롭게 개발된 셀프 포스의 다양한 시도와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회로 만든 사례이다.

“조물주 위에 건물주를 설득해 낸 SC!”

타사 전환 방어 및 점포 화장 사례

대구영업5팀 백민수 대리

점포는 크게 가맹계약 그리고 임대차계약으로 나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임대차계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웃픈 이야기처럼 건물주와의 협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임대차계약 만료에 맞춰 명도를 변경해 타사 편의점을 개점하려고 했던 건물주와의 끈질긴 협의로 점포를 지켜낸 대구영업5팀 백민수 대리의 사례를 소개한다.

지난 1월, 백민수 대리는 담당 점포의 건물주가 임대차계약 만료 시 명도 변경을 위해 타사와 접촉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임대차가 종료되는 식당을 편의점 공간으로 확장하겠다는 이야기까지 접했다. 곧바로 백민수 대리는 건물주와 건물주 지인과 함께 임대차계약 사항 재협의를 비롯해 가맹계약 등 산재된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가기 시작했다.

그 결과, 임대차 명도 진행 중단을 통해 점포를 지켜낼 수 있었고 확장 또한 발 빠르게 진행하여 일매출 역시 개선할 수 있었다. 끊임없는 협의와 빠른 결단력으로 건물주의 마음을 사로잡은 백민수 대리의 성공사례이다.

“경합점 대응, A부터 Z까지 충남영업5팀에게 있소이다!”

경합대응 점포 경쟁우위 확보 사례

충남영업5팀

경합은 언제나 끊임없는 고민의 연속이다. 하지만 경합에 매뉴얼이 있다면 어떨까? 충남영업5팀은 신규 경합점 발생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경합점 대응을 도모하였다.

먼저 충남영업5팀은 경합점 형태별 맞춤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경합점 발생 시 빠른 리뉴얼 진행을 위해 투자 비용을 전략적으로 확보하였다. 초기 대응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점포의 안정적 운영에도 힘을 쏟았다. 전략 상품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일매출, 경상이익 개선 그리고 경합점을 폐점으로 이끌 수 있도록 점포의 상품력을 강화하였다.

하나의 예로 2개 이상의 경합점이 있는 점포를 선정하여 점포 확장을 일괄적으로 진행하였다. 점주님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점포 확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힘썼고, 그 결과 3개 점포의 월평균 일매출 137.2% 개선이라는 쾌거를 이루며 효과적인 경합점 대응을 위한 충남영업5팀의 노력이 빛을 발했다.

“세상에 없는 핫바데이를 만들다!”

핫바데이 행사기획을 통한 핫바 매출/수익 확대 사례

신선식품팀 김유경 대리

사시사철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인기 상품 ‘핫바’. 그러나 기본 행사와 비교해 크게 달라지지 않는 핫바 행사를 개선하고자 신선식품팀 김유경 대리가 ‘핫바데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다.

먼저, 핫바 모양에서 행사의 재미 요소를 발굴하고자 노력했고, 기다란 모양에서 착안해 매월 1일과 11일에 핫바 1+1을 진행했다. 직관적인 특정 일자 덕분에 고객의 행사 집중도를 높이며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그 결과 6월 1일, 7월 1일, 7월 11일 총 3일 동안 진행했던 핫바데이는 6, 7월 전년비 158%, 141%를 달성하며 한여름 핫바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