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인을 만나다 Ⅲ

소수정예의
이유 있는 성공


충남영업5팀

‘능력이 우수하고 일에 기운차게 앞질러 나설 힘이 있는 몇몇의 사람들’, 소수정예의 사전적 의미다. 충남영업부에는 이 말이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팀이 있다. 적은 인원임에도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그 와중에 경합점을 대응하는 전략까지 수립한 충남영업5팀이다.

편집실 사진 김형호



다사다난했던 2019년
세종특별자치시, 공주시, 대전광역시 유성구와 노은1·2지구, 계룡시를 담당하고 있는 충남영업 5팀은 이화연 팀장을 필두로 서인화 대리, 연제찬 대리, 이건수 대리, 송기섭 주임, 이지은 주임까지 총 6명이 104개의 점포를 관리하고 있다. 인원 대비 많은 점포를 관리하고 있지만, 소수정예! 일당백! 다운 뛰어난 업무 능력을 발휘해 2019년 다양한 지표에서 높은 성과를 이뤄냈다. 이에 팀원 모두가 너나 할 것 없이 앞 다퉈 팀을 자랑하기 시작했다.

이지은 주임

회사원이 자랑할 수 있는 부분은 당연히 실적 아니겠어요? 빈틈없는 팀워크로 충남영업부 내 실적 1등을 달리고 있어요. 선배님들께서 방향성을 잘 잡아주셨고, 후배들은 잘 따라가서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건수 대리

기존에 제일 높으셨던 선배님 한 분이 팀장으로 진급을 하실 정도로 최근 팀에 좋은 일이 많이 있었어요. 팀원이 한 명 줄어서 남아있는 사람들의 업무량이 늘어났지만, 오히려 모두가 한마음으로 뭉치는 좋은 기회가 됐죠.

송기섭 주임

충남영업5팀은 시상금 킬러예요. 좋은 성과를 내면 자연스럽게 부수적인 것들이 따라오기 마련인데 임차료를 인하하고, 여러 가지 업무 지표들을 개선해서 전점최적화 1분기, 2분기 전사 1등을 하며 많은 시상금을 받았어요.

서인화 대리

시상금 외에도 계획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한 투자예산을 올해 2천만 원 정도 받았고, 1천만 원 정도를 더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송기섭 주임이 이야기한 시상금은 400여만 원 정도 모았는데 팀의 곳간으로 아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웃음)

충남영업5팀은 어느 팀보다도 다사다난한 2019년을 보냈다. 팀의 막내인 이지은 주임이 홍역에 걸려 영업부 전체를 떠들썩하게 만든 웃픈 해프닝이 있었고, 연제찬 대리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쌍둥이 아이가 태어나는 경사를 맞이했다. 특히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한 아이디어를 발휘해 13년 동안 담배권이 없던 점포에 담배권을 선물해 준 연제찬 대리의 일화는 이화연 팀장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10m 옆에 있는 담배권 보유 점포로 인해 13년 동안 담배권을 취득하지 못한 점포가 있었는데 연제찬 대리에게 해당 점포의 개선 방안을 찾아보라고 했어요. 평수를 넓혀 담배권을 따내야겠다는 결과를 도출했고, 1층인 점포의 지하를 터서 연결하기로 했죠. 연제찬 대리가 점포 밑 지하 공간을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던 건물주와 만나 여러 차례 협의했고, 협조를 약속받아냈어요. 이후 말 그대로 ‘삽질’을 해서 1층과 지하를 오갈 수 있는 통로를 뚫어 계단으로 연결·확장했고, 마침내 담배권을 얻게 됐어요. 점주님과 재계약도 하게 되고, 매출도 개선하게 됐죠. 연제찬 대리가 정말 발로 뛰며 고생했어요.


경합점 발생 대응 전략

충남영업5팀의 또 다른 이슈! 바로 신규 경합점이 발생했을 때 점포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한 것이다. 이는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경합점 대응을 이뤄냈고, 점주님과 본사가 상생하는 우수한 모델을 만들었다. 점포 매출 개선을 이뤄낸 성과를 인정받아 참신한 아이디어를 선발해 시상하는 ‘BP&BI’ 8월 수상팀에 선정됐을 정도로 그 성과는 두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다.

경합점 발생 시 추가적인 비용을 소모해가며 대응하는 것은 오래 유지되지 못하고,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어요. 그 때문에 평소 점포에 소모되는 비용을 절약하고, 경합점이 발생하면 필요한 부분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투자해 점포의 경쟁력을 강화했어요. 예를 들면 재계약 시 장려금 지원 대신 임차료를 인하해 점주님의 고정 지출을 줄여드리고, 확보한 장려금을 점포 시설이나 집기 등에 투자해 경합점에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했죠.



더불어 지난 9월 18일, 충남영업부 유일의 직영점인 ‘CU 세종가재마을1단지점’이 문을 열었다. 신점지원5팀과 충남영업부 등 많은 사람과 여러 차례 회의를 진행했고, 점포 최적화를 위해 팀원 모두가 두 팔 걷어붙이고 투입됐다. 아파트 상권에 맞는 상품들로 오픈 준비를 했고 기획부터 공사, 홍보, 운영 등을 철저하게 준비한 결과,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결과물을 달성했다. 한 해 동안 열심히 뛰어준 충남영업5팀 모두에게 이화연 팀장이 고마움의 인사를 전했다.

임차료 인하를 위해 전국을 돌아다닌 서인화 대리부터 담배권 획득을 위해 구슬땀 흘려준 연제찬 대리, 선배와 후배를 끈끈하게 이어준 이건수 대리, 점주님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여준 송기섭 주임, 신입이지만 자신감을 갖고 당차게 일하는 이지은 주임까지 팀원 모두에게 고마워요.
연초에 잡았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했고, 덕분에 여러 가지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어요. 2019년의 남은 시간도 잘 보냈으면 합니다.

일당백!
충남영업5팀

  • 이화연 팀장

  • 서인화 대리

  • 연제찬 대리

  • 이건수 대리

  • 송기섭 주임

  • 이지은 주임

     

4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종원

2019-11-07 11:14:49

충남5팀이 올한해 이룩하신 성과가 엄청납니다. 올해의 BGF팀이 있다면 충남영업5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해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김정원

2019-11-07 11:07:45

이화연팀장님을 주축으로 하여, 충남영업5팀 팀원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이인호

2019-11-06 22:23:17

이화연팀장님과 서인화대리, 연제찬대리, 이건수대리, 송기섭주임, 이지은주임, 중간에 팀장발령난 최치원팀장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두가 한마음으로 최고의 팀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남영업5팀 김정곤

2019-11-04 10:57:09

항상 어느곳에서든 결과를 만들어내는 이화연팀장님 축하드립니다.^^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