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People
Life
Event
BGF인을 만나다 Ⅰ

TV 속 레시피가
하루 만에 도시락으로
나온다!?


상품개발팀
박성욱 과장, 김소희 대리

지난 10월 25일, 6인의 ‘맛.잘.알(맛을 잘 아는)’ 연예인들이 편의점 메뉴를 직접 개발하고, 이중 심사를 통해 선정된 메뉴가 전국 CU에 실제로 출시되는 예능 프로그램 ‘편스토랑’이 처음 방영됐다. 천편일률적이었던 먹방 예능에 새로운 포맷으로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켰고,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편스토랑’의 성공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군분투하며 연예인이 개발한 도시락을 구현해낸 상품개발팀 박성욱 과장과 김소희 대리를 만나봤다.

편집실 사진 이현재


11월 15일 금요일, 편스토랑 4회에서 방송 첫 번째 출시 메뉴로 이경규의 ‘마장면’이 선정됐다. 방송 바로 다음 날인 토요일, 전국 CU 점포에 약 5만 개, 포켓CU에 1천 개의 상품이 공급됐고 짧은 시간 안에 모든 상품이 완판됐다. 특히 포켓CU 앱 주문은 26분 만에 종료됐고, 출시 직후 각종 SNS에는 수천 개의 후기가 올라왔다. 이러한 결과는 부서 이동과 동시에 개발에 참여한 박성욱 과장과 레시피를 위해 발로 뛴 김소희 대리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첫 번째 메뉴가 선정된 방송이 녹화되고, 출시까지 4주의 준비 기간이 있었어요. 그런데 방송 내용과 레시피에 대한 보안이 너무 철저했어요. 그래서 이경규 씨를 직접 찾아가서 레시피를 배우기도 했죠. 지금까지 이런 프로세스의 출시 선례가 없었고, 전문적인 면 제조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았기에 무모한 도전에 가까웠어요. 김소희 대리는 마장면을 100개는 넘게 먹었어요. (웃음)



연예인이 직접 개발한 메뉴를 즉각 구현하는 기존에 없던 업무 프로세스이기에 ‘부족한 시간’, ‘제조업체 발굴’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따로 있었다. 대중성을 고려해 편의점에 맞게 레시피를 일부 변경하고 싶어도 연예인들이 개발한 맛과 형태를 최대한 똑같이 구현해내는 것이 더 중요했다. 그렇다면 상품개발자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 비록 탈락했지만, 인상 깊은 메뉴와 개발 과정을 선보인 연예인은 누구였을까?
김소희 대리

개인적으로 이영자 씨의 ‘19금 도시락’이 아쉬워요. 저희가 가장 완벽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밥을 선택한 것은 좋았지만, 도시락으로 만들기에 복잡하고 어려운 레시피였어요. 음식에 대해 일가견 있는 분이셔서 많은 것을 담고자 하는 욕심이 있었던 것 같아요.


박성욱 과장

진세연 씨의 메뉴 개발 과정이 인상적이었어요. 대부분의 연예인이 독특한 것만을 찾아다녔는데 진세연 씨는 편의점에 어울리는 아기자기하고 예쁜 메뉴를 찾으시더라고요. 떡볶이라는 대중적인 메뉴를 활용해 새로운 레시피를 연구하는 모습도 인상 깊었어요.


첫 메뉴의 준비 기간은 4주였지만, 앞으로는 얼마만큼의 준비 기간이 주어질지 모른다. 박성욱 과장은 메뉴 출시 소감으로 “워낙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아서 무섭기도 하지만, 편의점 도시락의 새로운 한 획을 그은 것 같다”라고 전했으며, 김소희 대리는 “눈물까지 흘렸던 힘든 일정이었지만, 고객 지향적인 시각을 갖게 되는 뜻깊은 경험이었다”라고 이야기했다.


CU에서 잘 선보이지 않는 조리면으로 저희 뜻대로 되는 게 많이 없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이 정도의 신장률을 냈다는 건 놀라운 일이에요. 방송사와 BGF리테일이 추구하는 서로 다른 목표를 최대한 맞춰가면서 더욱 발전된 도시락을 만들기 위한 사명감으로 개발에 임할 예정이에요.


많이 기대했기에 그만큼 아쉬움도 컸던 마장면. 두 사람은 다음 출시 도시락을 더 맛있고,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칼을 갈고 있는 모습이었다. 박성욱 과장과 김소희 대리의 노력이 깃든 앞으로의 편스토랑을 기대하시라!

고객들이 만족하는 메뉴를 개발해 점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편스토랑에서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메뉴가 계속해서 출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1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편스토랑짱잼

2019-12-03 11:34:35

2탄, 3탄 계속계속 기대됩니다! 상품개발팀 화이팅!

본사 BGF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전화 1577-3663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