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열정 만나다
사랑을 전하다
즐거움을 나누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노무의 ㄴ(니은)’도
모르던 그 남자가
해결사가 된 이유

상생지원팀 김현규 대리


혼자가 아닌 스태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곳이기에 점주님들에게 직원 고용에 관한 ‘노무 상식’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듣기만 해도 어렵고 따분하게 느껴지는 노무는 도통 친해지기가 쉽지 않은 분야. 이 같은 점주님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상생지원팀 김현규 대리가 ‘노무 토탈 서비스’를 기획했다. 왠지 노무의 모든 것을 통달했을 것 같은 김현규 대리. 하지만 예상과 달리 그 역시 노무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다고 말한다. 지난 한 해 동안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바쁘게 달려온 그를 만났다.

편집실 사진 주효상


현장에서의 소통이 지금을 만들다

상생지원팀 2년 차 막내인 김현규 대리는 2016년 입사해 2년 동안 현장에서 가맹점 관리 업무를 맡았다. 입사 전 경력까지 통합 7년간의 현장 노하우를 갖고 있던 그는 2018년 상생지원팀으로 발령받았다. 점주님들의 점포 운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상생지원팀 업무는 긴 현장 경험을 가진 그에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는 창구가 되었다고. 올해 선보인 ‘노무 토탈 서비스’ 역시 그동안 들어온 점주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만든 제도다.

많은 점주님들이 노무에 관해 잘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어요. 기존에 노무 전화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었지만, 직접적인 사례가 발생할 때 즉시 도움을 얻기는 어려웠죠. 점주님들에게 평소 노무에 관한 상식을 전달하는 게 좋을 것 같아 CU Labor News라는 노무 월간지와 온라인 교육을 기획했고 노무 상담 외에 다양한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구상했습니다.


노무 토탈 서비스에는 최근 몇 년간 상승한 최저임금으로 어려움을 겪는 점주님들을 위한 노무 대행 서비스도 포함돼 있다. 4대 보험의 취득과 상실, 각종 정부 지원금에 대한 상담과 대행을 해주는 서비스로 이 역시 SC 시절, 점주님으로부터 가장 많은 문의를 들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했다. 노무의 전문가처럼 보이는 그이지만, 사실 상생지원팀에서 노무 업무를 처음 맡았다고 한다.

전공도 노무와 거리가 멀고 입사 전에도 현장에서만 활동해
저 역시 노무에 관한 상식이 부족했어요.
점주님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부분 중심으로 범위를 줄이고, 사내에 계시는 노무사님과도 논의하며 서비스를 구체화했습니다.
궁금한 것이 생길 때면 적어두었다가 따로 찾아보고 공부하는 과정도 필요했어요.


상생의 의미를 되새겨준 고마운 사람들

‘상생’이라는 풀기 어려운 과제를 최전방에서 해결하고 있는 김현규 대리. 처음 상생지원팀에서 근무할 당시,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웠던 그에게 도움을 준 것은 다름 아닌 팀원들이었다. 업무 환경이 바뀌며 막막했던 김현규 대리를 위해 동료들은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런 동료들을 보면서 김현규 대리는 ‘상생’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가는 것이 상생인 것 같아요. 회사에서라면 환하게 웃는 것, 인사하는 것, 업무 적응이 부족한 후배에게 손 내미는 선배, 그런 선배에게 감사를 표하는 후배의 모습… 억 단위 이상 모인 상생 기금만큼 일상에서의 사소한 상생도 큰 힘을 발휘하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로 저는 이 팀에서 많은 상생을 경험했어요. 많은 도움을 준 우리 팀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스스로에게 주는 상생 점수가 몇 점인지 묻자 20점이라는 뜻밖의 답변이 돌아온다. 올 한해 자신의 상생 점수를 높이고, 점주님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라는 김현규 대리. 2020년 그가 보여줄 상생을 기대해본다.
바쁘다는 핑계로 가족들과 함께한 시간이 적어 20점밖에 줄 수 없네요. 올해 열심히 노력해 적어도 80점을 획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점주님과 스태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제도가 되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또 현장에서 동료들의 이야기를 듣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진정한 상생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현규봇 화이팅

2020-02-03 14:42:56

늘 응원합니다. 대리님 화이팅!

응원해용

2020-02-03 14:36:44

업무에 늘 열정적인 김현규 대리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