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열정 만나다
사랑을 전하다
즐거움을 나누다

BGF 리틀 텔레비전

숨소리만 들리는 세상에서
셔터를 누르다

수중촬영가 제주영업2팀 강의건 대리



안녕하십니까, 제주영업2팀 강의건 대리입니다.
저는 스쿠버다이버이자, 수중촬영을 취미로 하고 있습니다. 평범하지만은 않은 저의 취미를 소개해드릴게요. ^^

인생 버킷리스트, 취미가 되다

살면서 딱 한 번 정도는 해보고 싶은 일 중 하나였던 스쿠버 다이빙(SCUBA DIVING). 평범했던 제가 처음 스쿠버 다이빙을 접하게 된 것은 해양생물을 전공한 아내를 만나서부터입니다. 스쿠버 다이빙 경험이 있던 아내의 권유로 배우게 된 그때부터, 저의 인생은 180도 바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큰 경험은 바다를 탐험하면서 망망대해가 감추고 있던 새로운 매력을 찾게된 것입니다. 경이로운 수중 절경을 만끽하며, 다양한 바다 생물들과 교감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취미를 가진 많은 다이버를 만나 그들과 소통하며 바다를 향한 애정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현재도 시간이 날 때마다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고 있으며 푸른 물결의 매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아내가 권유했던 걸 후회하고 있다고 하네요. ㅋㅋ

바다에서 보내는 시간은 매 순간이 환상적이며, 경이롭습니다. ‘오직 내 숨소리만이 들리는 무중력의 세상에서 육상에서의 짐들을 잠시 내려놓고 우주와 같은 공간에서 바다의 흐름에 내 몸을 맡기는 순간’. 다시 생각해도 환상적입니다. (아, 물론 집에서 아이를 돌볼 때도 매 순간이 환상적입니다.)

수중촬영에 필요한 각종 수중장비


수중촬영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바다라는 또 다른 우주에서 본 것들을 기록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수중촬영이란 말 그대로 바다와 같은 물속에서 촬영한 것들을 뜻하는데요. 일반적인 촬영과 달리, 물속에서의 촬영을 위해서는 특수한 장비가 필요하다 보니 생소한 장비가 많이 필요합니다.

몇 가지 장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카메라는 염분에 취약하고 압력이 높은 수심에서 방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바닷속에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바닷물로부터 카메라를 보호해 줄 방수 하우징(케이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바다 깊은 곳으로 들어갈수록 ‘빛’이 부족 하기 때문에 자연광(光)으로는 촬영에 한계가 있어 수중에서는 스트로브(플래쉬)와 같은 인공광이 필요합니다. 그 외 스쿠버다이빙 장비, 수중용 렌즈, 비디오 라이트, 부력재 등 피사체에 따라 혹은 촬영가의 취향에 따라 부수적인 액세서리가 필요합니다. (취향이 독특할수록 가족관계가 악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아마추어라 작품이라 하기에도 민망하지만 제가 촬영한 사진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라이언 피쉬

제가 수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피사체 중 하나인 쏠베감펭입니다. 지느러미가 마치 사자 갈기와 같다고 하여 영어로 ‘라이언 피쉬’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제주 바다 전역에 서식하고 있으며 수중촬영을 하는 다이버들이 매우 좋아하는 피사체입니다.


바다달팽이

저는 바다달팽이(갯민숭달팽이) 덕후입니다. 수중에서 바다달팽이만 온종일 찾아다닌 적이 있을 정도로 바다달팽이를 좋아합니다. 육상의 달팽이와는 달리, 바다달팽이들은 형형색색의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산호

육상에 꽃이 있다면, 바닷속에는 산호가 있습니다. 만개한 연산호 군락에서 유영할 때의 기분은 말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외

순서대로 숨은 물고기 찾기, 호박돔, 쏨벵이 등등


앞으로의 계획?

앞으로는 직접 촬영한 해양생물 사진들로 탁상달력을 제작해 지인 다이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최근에는 영상에도 관심이 생겨 수중영상 작업을 하고 있고, 언젠가는 제주 바다에 관련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보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각국의 다이빙 포인트들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제주 바다와는 사뭇 달랐던 일본 오키나와의 바닷속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언젠가는 아내와 함께 갈라파고스 군도의 바다 이구아나를 카메라로 담아보고 싶습니다.

아름다운 제주 바다에서


현재 제가 촬영한 사진들을 SNS(인스타 @Todays.blue)에 차곡차곡 기록하고 공유하며 소소한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바닷속 세상이 궁금하신 분은 한 번쯤 들어와서 구경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아래 제가 처음으로 제작한 영상도 첨부합니다.^^ 올 여름 스쿠버 다이빙의 매력에 빠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언젠가, 바다에서 뵙겠습니다!


     

3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진전진

2020-05-26 18:25:45

취미를 찾는게 쉬운일이 아닌데 대리님만의 특별한 취미 본받겠습니다!!

김경태

2020-05-26 17:42:29

ㅋㅋㅋㅋㅋㅋ어떻게 은우랑 있을 때보다 더 행복해 보입니닼ㅋㅋㅋ 응원합니다 대리님ㅋㅋ

대리님짱팬

2020-05-26 17:17:30

강의건대리님은 못하시는게 뭔가요ㅠㅠ?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