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열정 만나다
사랑을 전하다
즐거움을 나누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관심사와 경험에서 우러나온
색다른 콜라보레이션

‘에너지 빡포션’·‘에너지 빡텐션’ 출시를 담당한
가정식품팀 이정현 대리


‘운동 좀 한다’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구독자 276만 명을 보유한 피트니스 채널, ‘피지컬갤러리’입니다. CU가 피지컬갤러리의 유튜버, 일명 ‘김계란’과 협업해 출시한 에너지 드링크 ‘에너지 빡포션’과 ‘에너지 빡텐션’이 성분과 맛, 화제성까지 모두 잡으며 큰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제품 출시를 담당한 가정식품팀 이정현 대리를 만나 화제의 ‘빡’ 시리즈의 탄생 비화를 들어봤습니다.

배미진 사진 김오늘


국내 최대 유튜브 피트니스 채널과 손 잡다

지난 3월 CU는 피트니스 부문 국내 최대 채널인 ‘피지컬갤러리’와 손잡고 물에 타 먹는 에너지 드링크, ‘에너지 빡포션’을 단독 출시했습니다. 이는 평소 운동을 즐겨 해 피지컬갤러리의 애독자였던 이정현 대리의 제안으로 성사된 것이었는데요. 이정현 대리는 “편의점에서 판매하기에는 생소한 성분의 상품이었지만, 뜻깊은 의미가 있을 것 같아 출시에 도전했다”고 전했습니다.

피지컬갤러리에서 아르기닌을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에너지 식품을 개발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아르기닌은 운동인들이 즐겨 먹는 성분 중 하나인데 혈액순환을 돕고 스태미나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헬스보충제 성분으로 활용되기에 기존 저희가 다뤘던 상품과는 차이가 있었어요. 곧바로 협력사와 컨택한 후 CU 전용상품으로 만들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지난해 3월에 출시한 ‘훈제란 김계란’도 함께했던 터라 유튜버 김계란 님과 CU와의 접점도 있었죠.


걱정 반, 도전정신 반으로 출시한 에너지 빡포션의 반응은 놀라웠습니다. 편의점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형태의 에너지 드링크이자 인기 유튜버, 김계란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홍보가 이뤄지면서 SNS상에서도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빡포션의 구매 인증글을 바탕으로 이정현 대리는 다음 시리즈 출시도 준비했습니다. 이에 지난 7월 빡포션의 다음 시리즈, 빡텐션이 출시했습니다.

출시 이후 매출 데이터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하지만 한 상품이 잘되더라도 시리즈화에 실패할 경우 궁극적으로 시장 인지도가 높아지진 않습니다. 빡포션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 시리즈 출시를 준비했어요. 에너지 빡텐션은 빡포션과 달리 고카페인이 함유돼 있어요. 카페인은 심장을 빨리 뛰게 해줘서 운동할 때 부스팅효과를 내주고 피곤한 직장인들이 마셔도 좋습니다.


“고객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새로운 상품 선보이고 싶어”

이정현 대리는 ‘빡’ 시리즈의 인기 요인으로 성분과 맛, 그리고 피지컬갤러리의 인기를 꼽았습니다. 지난 7월 에너지 빡텐션 출시 당시에는 강남의 한 CU 점포에서 ‘김계란을 찾아라’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2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며 조기 종료될 만큼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정현 대리는 “상품의 출시 취지에 가장 잘 맞는 유튜버와 협업을 진행하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낸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커뮤니티나 인터넷을 봤을 때 피지컬갤러리와 김계란 님에 대한 신뢰와 마니아층이 상당하더라고요. 헬스를 오래 한 사람들은 기존의 보충제 외에 다른 보충제를 쉽게 구매하지 않는데 피지컬갤러리와 협업한 상품이라 믿고 선택한 구매자들이 많았습니다. 또 성분의 함량도 높은 편이에요. 우리가 흔히 먹는 박카스에는 타우린이 1000mg 함유돼 있는데 빡텐션에는 타우린이 3000mg 들어가 있습니다. 카페인 역시 핫식스,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에 함유된 카페인보다 많은 175mg입니다. 거기에 맛도 좋아 재구매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아쉬운 점도 없지 않았습니다. 시장조사 때 빡포션, 빡텐션에 대해 물어볼 경우, 숙취해소제로 착각하시는 점주님들이 계셨던 것인데요. 이정현 대리는 점주님들의 오해를 풀기 위해 앞으로 더 열심히 홍보하겠다며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가정식품팀 이정현 대리


“빡포션과 빡텐션은 주말보단 평일에 매출이 더 잘 나오고 오후 6시 이후 퇴근시간대에 판매율이 높아요. 직장인들이 운동 전후, 야근 때 섭취를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헬스장 근처 점포나 사무실이 많은 오피스가 점주님들께 강력 추천 드립니다. (웃음)”

입사 5년 차 이정현 대리는 SC와 서비스 MD를 거쳐 지금의 상품 MD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상품이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편의점이라는 공간의 고정관념을 깨는 상품들의 출시해 고객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게 만들고 싶다”며 포부를 전했습니다.

상품 MD 경력이 길진 않지만, 출시 준비를 할 때마다 기억에 남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건강식품이 편의점에서 잘 팔릴까?’하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식품 시장도 성장 중이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기능성 성분을 믿고 구매하는 소비자층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CU에서도 소비자의 구매율이 높은 유산균이나 기능성 성분을 함유한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도록 만들고 싶어요.

     

1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홍보팀맨끝자리

2020-10-07 09:07:32

빡포션 화이팅입니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