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열정 만나다
사랑을 전하다
즐거움을 나누다

소울 메이트

언택트 트렌드에 발맞춘
사무환경의 획기적 변화

제주영업부 스마트 오피스


업무 효율이 쑥쑥 오르는 깔끔한 사무 공간, 전자기기를 활용한 세련된 회의실,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라운지까지….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출근이 즐거운 쾌적한 사무실을 상상해보셨을 겁니다. 이런 상상이 현실이 된 곳이 있는데요. 바로 스마트 오피스로 변신한 BGF리테일 제주영업부 사무실입니다. 이전과 180도 달라진 풍경에 임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는데요.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 분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편집실 사진 조병우



180도 달라진 제주영업부 사무실
사무환경 개선으로 임직원이 더 높은 만족감을 얻고, 업무에 필요한 공간, 업무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으로 직원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전 지역사무실 표준화 및 아이덴티티 적용으로 회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BGF 내재화를 실현하고자, 제주 스마트 오피스 구축이라는 목표로 관련 부서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더욱이 코로나19 확산 속에 언택트(Untact·비대면) 문화가 주목받고 있는 요즘. 기업들도 직원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렇듯 새로운 형태의 사무 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지는 가운데 BGF리테일은 제주영업부 사무실을 스마트 오피스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조순종 팀장 각 부서 담당자들이 제주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하고자 제안했을 때, 실제 이런 공간이 실현될 수 있을지 약간의 의문이 있었습니다. 다만 제주사무실에 근무하는 우리 팀원들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장에 니즈를 시시각각 전달했고, 실제 구성된 사무실을 보니 그동안의 노력이 보상받는 느낌입니다.

박진일 대리 월요일을 제외하고 많은 좌석을 비워놓고 있는 사무 공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더 많은 공용 공간 제공, 다소 부족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이에,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현재 한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순환 근무에 대한 부분을 정착하는 곳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고 했고, 그 결과 기존보다 몰입도 있는 근무환경을 스마트 오피스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임직원들은 월요일에 내근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인원이 동시에 한정된 시간을 사용하기 위해서 집중해서 업무를 하기에는 제한적이었습니다. 이에 월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요일에는 사무실에 들어오기보다는 인근 카페를 이용하거나, 점포에서 인터넷을 확인하여 데이터를 확인하는 등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는데요. 스마트 오피스에서는 각 공간의 동선과 시선을 분리한 독립성 유지. 별도로 마련된 집중업무공간을 통해 언제든 사무실에 들어와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김민지 책임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대외적으로 개인이 회사의 브랜드가 되고 그 모든 활동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로 되돌아옵니다. 그러기에 직원들이 회사에 자부심을 느끼고 브랜드 정체성을 내재화시키는 게 필요한데 근무하는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그런 의식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마트 오피스의 개방형 컨셉은 임직원들의 개방적인 사고와 우리 브랜드가 지향하는 퍼스널리티에 부합하는 밝고 친근한 에너지를 담아 시시각각 변화하는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한 가지 축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조순종 팀장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다 보면, 팀과 인원이 늘어나다 보니 회의실도 부족하고, 책상 간격이 좁아 이동이 불편하다거나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더욱이 이번 스마트 오피스에서는 화장실이 내부에 있어 임직원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나, 별도의 탕비 공간이 없어 컵 세척을 화장실에서 해야 하는 불편함. 또한, 점주님이나 가망객 미팅을 위해 외부 커피숍을 이용하는 현황 등 현장에서 느끼는 세부적인 부분까지 개선을 요청했고, 그 세부적인 사항들이 실현되었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제주사무실에 마련된 90평 규모의 스마트오피스는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을 지향합니다. 공간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라운지와 탕비실을 입구에 배치하여 외부 손님을 맞이할 공간을 포함시켰고 업무적으로 효율성을 줄 수 있는 폰부스, 회의실 등의 요소를 곳곳에 마련해 업무 연계성을 지원합니다. 업무 공간은 순환 좌석과 고정 좌석, 집중업무공간을 크게 분류하여 직군의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배치하였으며, 해당 업무 공간은 One Place, Multi Use라는 컨셉으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했습니다.
업무자의 시각에서 공간 디자인 설계
스마트오피스를 기획하고, 공간으로 구현하면서 가장 우선한 것은 ‘업무자의 시각’이었습니다. 제1호 스마트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는 임직원분들의 의견은 ‘매우 만족’이었습니다.

제주영업부 스마트 오피스 사용후기

제주영업4팀 이황우 주임

저희 팀 인원들끼리만 자리에 앉아서 업무를 진행하곤 했었는데 이제 타 팀원들과 같이 자리에 앉아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시야가 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 모든 팀원들과 공유하는 자리에서 전화 통화를 하게 되면 약간 조심스럽게 말을 꺼내게 되고 신경 쓰이는 부분도 있었는데 폰부스는 아무래도 밀폐된 공간이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개발6부3팀 천주연 주임

예전 영업부 사무실에 비해 외관도 달라지고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공간도 넓어지고 업무할 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공간들이 많이 생겨서 좋습니다. 제가 SP를 하다보니 가망객분들이 오셔서 미팅할 일이 종종 있는데 사실 예전 사무실에서는 인근 카페에서 미팅을 했었는데 지금은 가망객 분들한테 직접 찾아오시게 안내를 하고 있어요. 시간적으로 좀 더 절약되는 부분도 있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서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민성 책임 장기간 지역사무실 업무분장을 맡으면서, 사무실 이전, 인원변동에 따른 각종 정비 사항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했고, 그 세부사항들을 수정, 보완하는데 적지 않은 금액이 지출되고 있음을 인지했습니다. 이에 스마트 오피스의 경우 향후 사무실 이전의 요소를 최소화하고, 가치 있는 사무실로서 지속 사용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윤중귀 책임 임직원의 업무 집중과 공간 효율을 위해 사무환경을 다루는 문헌들을 참고했습니다. 또한 스마트 오피스를 직접 방문하면서 앞으로 10년을 쓰더라도 부족함 없는 공간적 요소들을 선정했습니다. 제주 사무실은 시작점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현업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활동성을 지원할 수 있는 사무환경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총무팀은 제주영업부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8개 지점을, 향후 3년 안으로 전국 지점을 스마트오피스로 바꿀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장 실행력 및 업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의 전사 전개와 지역사무실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직원들이 우리 회사를 다니는 것에 대해 최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다양한 아이디어와 많은 고민을 녹여낸 스마트오피스를 깨끗하게 잘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사무실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더욱 좋은 공간을 만들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