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Digital Magazine
닫기
Home
Be Passion
Good Friends
Fun Together

‘No counter, No wait,
Just shopping’을 실현하다

B

BE PASSION

#테크프렌들리CU #무인매장 #삼성바이오에피스점

얼굴을 인식하면 출입문이 열린다. 출입부터 계산까지 걸리는 시간은 1분 남짓. 카드를 두고 와도 다시 사무실에 올라갈 필요가 없고 전자 페이를 꺼내지 않아도 된다. 얼굴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곳. 바로 Tech friendly CU 1호점 삼성바이오에피스점이다. 혁신부문 CVS Lab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율택 책임과 점포시스템팀 강성태 책임을 만나
Tech friendly CU 1호점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글 편집실 사진 김오늘·조병우

1.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와 담당업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유율택 책임 안녕하세요. 혁신부문 CVS Lab 유율택 책임입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주요 업무는 무인 및 셀프매장 모델 기획입니다. 무인 및 셀프매장에 필요한 무인화 요소에 대해 신규 기술을 검색하고 테스트하는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성태 책임 안녕하세요. 정보시스템본부 점포시스템팀 강성태 책임입니다. 현재 담당하는 업무는 점포에 관련된 시스템 업무와 CVS Lab, 신규 시스템 기획 및 테스트를 진행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2. Tech friendly CU와 일반 무인 편의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유율택 책임


당사가 구축한 Tech friendly CU(이하 테크 프렌들리 CU)는 미국 아마존고 타입의 Just Walk Out형 무인매장으로 자체 개발한 CU의 클라우드 POS로 일반 CU매장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온전히 받을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또 국내 최초로 바이오인증 적용을 통해 출입과 결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한 부분 등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삼성바이오에피스점은 ‘CU바이셀프’ 정보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얼굴 스캔만으로 매장 출입과 상품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성태 책임


처음부터 바이오 인증수단을 염두에 둔 이유는 “궁극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서였습니다. 본 점포는 기본적으로 바이셀프 앱 베이스의 점포입니다. 그렇다 보니 고객이 매번 점포를 방문할 때 핸드폰을 꺼내고 앱을 실행하는 일련의 필수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해당 점포는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갔습니다. 앱을 실행해야 하는 과정을 삭제하고 최초 1회의 생체등록으로 테크 프렌들리 CU 매장을 출입하고 결제하는 고객중심의 시스템을 구현한 것입니다.


4. 테크 프렌들리 CU의 결제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강성태 책임


매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2017년 BGF가 자체 개발한 셀프결제 APP인 바이셀프 설치가 필수입니다. CU멤버십회원 기반인 바이셀프에 자동 결제될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멤버십 회원정보와 결제정보를 담은 고유의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이 QR코드를 출입 게이트에 인증하고 출입하면 매장 내 설치된 여러 카메라와 서버에서 해당 고객을 인식해 고객의 쇼핑 정보를 추적합니다. 퇴점 시 자체 구축한 클라우드 POS가 고객이 들고나온 상품의 정보를 QR정보, 상품할인 및 증정 등 상품 정보와 매핑해 자동으로 결제 승인을 발행하는 구조입니다.
5. 테크 프렌들리 CU는 클라우드 POS로 결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POS에 대한 설명과 점포에서 진행되는 1+1행사나 멤버십 포인트 사용 및 적립, 통신사 할인 등의 혜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강성태 책임 전통적인 방식의 POS는 상품 바코드를 스캔해야 상품 정보를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클라우드 POS는 상품 스캔 동작 없이 상품 이미지 감지만으로 상품 정보를 읽을 수 있게 됩니다. +1행사의 경우 고객이 행사상품을 전체 수량만큼 들고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됩니다. 각 상품에는 전자가격표시기가 설치돼 있어 고객은 해당 상품이 행사대상이라는 인지를 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할인, 멤버십 사용/적립 또한 점포에 입장하기 전, 앱에서 할인 및 적립을 선택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테크 프렌들리 CU는 할인과 적립 두 가지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6. 삼성바이오에피스점 개점을 준비하면서 발생한 애로사항과 이를 해결한 일화가 있을까요?

유율택 책임


CVS Lab 업무 자체가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적용하는 업무입니다. 그러다 보니 진행하는 모든 부분에 있어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특히 무인매장에 적용할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개발되면서 그에 따른 높은 이해도가 필요했고 실제 점포를 구축하면서 기존 매장과는 다른 새로운 모델이라는 점이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다가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기존에 했던 공사뿐만 아니라 타 업체의 공정도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아 일정 부분 공사를 재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일정에 맞추기 위해 철야를 해 공정을 정상화했던 장면이 기억에 남습니다.
7. 점주님이 없는 무인점포다 보니 소비자들의 반응이 가장 궁금합니다.
유율택 책임 삼성바이오에피스점은 사옥에 위치한 점포입니다. 사옥 평균 연령대가 35세 미만이다 보니 앱이나 전자장비, IT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점포 입점에 대한 가이드를 고객들에게 안내해도 크게 거부감없이 잘 따라오셔서 조금 더 빨리 안정화가 된 것 같습니다. 고객 대부분이 상품을 들고 게이트를 나온 후에도 점포 밖으로 안 나가시더라고요. POS에서 결제해야 하는데 그냥 나가는 게 적응이 안 되니 “그냥 가도 되냐”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다들 신기해하시는 부분이 대부분의 고객 반응입니다(웃음).

8. 앞으로의 목표와 임직원 여러분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유율택 책임 현재 당사가 운영하는 무인 타입은 크게 하이브리드 타입과 24H 셀프 타입으로 나뉩니다. 하이브리드 매장은 일반 CU매장에 무인 요소를 덧붙여 특정 시간을 무인화로 운영하는 타입이고, 24H 셀프점포인 CUBE는 기존 출점방식과 형태에서 벗어난 니치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소형 셀프매장입니다. 전국적으로 약 250개 매장이 있습니다. 사실 이번에 런칭한 테크 프렌들리 매장은 R&D성격이 매우 강한 실험 점포라 확대계획을 말하기에는 시기상조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바이오에피스점 오픈 후, 3주간에 걸친 이용자의 반응과 재구매율을 봤을 때 저희가 생각한 시간보다 빨리 2호점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테크 프렌들리 CU 매장을 구축하면서 협업의 개념을 많이 배우게 됐습니다. 인터뷰는 저희가 대표로 하지만 이 매장은 점포시스템팀을 포함한 정보시스템본부, 점포시설팀, 디자인팀 등 각자의 영역에서 좋은 솔루션을 제공해주셨기 때문에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각 부서의 지원이 없었다면 테크 프렌들리 CU는 나오기 어려웠을 겁니다. 밤늦게까지 고민하고 기획을 실행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너무 고생하셨고,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