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Digital Magazine
닫기
Home
Be Passion
Good Friends
Fun Together

더 나은 세상을 향한
BGF의 도약

B

BE PASSION

#ESG #친환경 #동반성장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딴 약자인 ESG.
요즘 ESG를 말하지 않는 기업이 없을 만큼 ESG는 기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기준점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BGF는 지금 어디쯤 와있을까요.

글 박경현
몇 년 전만 해도 기업가치에 관해 이야기하면 주로 재무적 성과에만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하지만 이제 비재무적 가치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해졌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ESG입니다. 이와 관련, 지난 2020년 ESG 평가에서 BGF리테일은 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적인 종합 A등급을 받았습니다. 높은 성적을 거둔 BGF리테일은 올해 또한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 계속해서 변화를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BGF그룹이 지난 2월 23일 서울 삼성동 BGF 사옥에서 ESG 경영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이건준(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홍정국(오른쪽에서 네 번째) 공동 위원장과 함께 전담 리더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월 말 출범한 BGF그룹의 ESG 경영위원회 발족식에서 이건준 ESG 경영위원장은 “‘좋은 친구 같은 기업’이라는 BGF의 아이덴티티에 맞게 회사의 내실 있는 성장은 물론, 국민의 삶과 국가 발전을 위한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강점은 더욱 극대화해 우리 사회에 실질적인 효익을 창출하는 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BGF그룹은 Be Green Friends 전사 캠페인 전개와 함께 친환경 봉투 전면 도입, PB상품 재활용 등급 표기, 무(無)라벨 생수 개발, 친환경 용기 적용 확대, 점포 3L 캠페인 시행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선제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특히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저감 활동 ▲매장 및 물류센터 에너지 효율 향상 ▲ 매장 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 매장 내 발생 폐기물 저감 및 재활용률 향상 등 전방위에 걸친 친환경 정책을 펼칠 예정입니다.

또한, 전국 1만 5,000여 CU 점포와 30여 개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국가 재난 긴급구호 활동 ‘BGF브릿지’, 미아 및 아동학대 예방 시스템 ‘아이씨유’, 지역 취약계층 자활사업 ‘CU새싹가게’, 장애인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인 ‘CU 투게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사진 우측),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 가운데), 정종안 CU 안락서원점주(사진 좌측)가 상생협약 체결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반성장 또한 BGF그룹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입니다. BGF리테일은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가맹점과 생상협약을 체결하고 ▲가맹 수수료 인하 모델 개발 ▲업계 최초 명절∙경조사 자율 휴무 제도 도입 ▲자율분쟁 조정센터 도입 등 업계를 선도하는 상생 모델을 제시해왔습니다. 또한, 영업 위약금 감경 및 면제, 업계 유일 사고 및 재난에 대한 4대 보험 가입 등 가맹점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폭넓은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러한 체계적인 지원과 가맹점과의 돈독한 신뢰를 바탕으로 CU를 10년 이상 장기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 수는 약 2,300개에 달해 지난 3월말 진행된 상생협약 선포식에 참여한 프랜차이즈 업체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함께 건전한 기업지배구조를 구축하는 데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이사회는 산하에 전문위원회를 두고 독립성을 보장받으며, 기업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조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BGF그룹은 2008년부터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하고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10대 원칙을 지지하는 등 매년 이행보고서(COP)를 발간하여 지속가능 경영활동의 성과 및 목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BGF는 회사가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며 고객과 환경, 사회와 조화롭게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입니다. 그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