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Digital Magazine
닫기
Home
Be Passion
Good Friends
Fun Together

편의성을 높인 가장 작은 편의점,
무인냉장고

B

BE PASSION

#무인냉장고 #무인자판기

무인냉장고, 주류무인판매기, 담배무인자판기 등 작은 미래형 편의점이 곳곳에 세워지고 있다. 기존 자판기와 달리 구매가 훨씬 편리한 것은 물론 혼자 근무하더라도 야간이나 휴일에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어 고객과 점주님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무인냉장고 도입을 위해 노력해온 CVS Lab 이정훈 책임에게 과연 미래형 무인냉장고는 기존의 자판기와 어떤 점이 다른지 물어봤다.

글 강나은 사진 이현재

선택권은 넓히고, 편의성은 높인 무인냉장고
우리네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자판기는 점포를 둘러볼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물건을 살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구매하려는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없고, 자판기에서 상품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변형이나 파손이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 여러 개의 상품을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한다는 불편이 존재한다.

자판기의 편리함은 그대로 이어가고, 자판기의 단점을 해결한 똑똑한 무인냉장고가 나왔다. 무인냉장고 내부에는 8개의 상품 추적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고, 총 32개의 무게 센서가 적용되어 고객이 문을 열고 상품을 꺼내는 순간 상품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결제된다. 즉 고객 입장에서는 신용카드를 인식한 뒤, 냉장고에서 원하는 제품을 꺼내기만 하면 추가 행동을 하지 않아도 바로 결제가 완료되는 것이다. 이를 보고 테크프렌들리CU 점포처럼 미래형 편의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점포가 아닌 독립된 집기 형태로 기존 점포의 위성점포 형태로 분류해야 한다.


“현재 편의점은 무인편의점으로 진화하기보다는 1인 근무 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일부 시간대에만 2명이 근무하는 점포가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특히 야간이나 휴일 등 운영이 어려운 시간대에 셀프 결제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점포를 운영하고 있죠. 그래서 저희는 2017년부터 셀프결제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현장에 필요한 정보 테스트를 진행하고, 관련 기술을 연구해 고도화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혁신부문 CVS Lab 이정훈 책임은 이러한 똑똑한 냉장고를 도입하기 위해 초창기부터 많은 노력을 이어왔다. 기존에 없던 시스템이다 보니 해외 자동냉장고를 먼저 테스트해보기도 했지만,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또 고객이 선택한 상품의 종류와 개수 인식에 있어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도 대부분이었다고. 그렇게 약 2~3년 정도의 시간에 걸쳐 국내외 많은 회사의 다양한 모델을 검증했다. 이렇게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도입된 모델이 바로 지금의 스마트냉장고 모델이다.

현재 BGF사옥 상담실에 설치된 이 모델은 본사 옆 건물에 위치한 선릉역점의 위성매장 형태로, BGF사옥 상담실을 이용하는 임직원 및 상담실을 이용하는 외부 관계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형태로 서초구 지역에서 1개 무인냉장고가 더 도입되어 운영 중이다. 이처럼 스마트냉장고 도입을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는 쇼핑 접근성이 높아지고, 기존 점포에는 추가 매출이 창출되는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성인인증을 도입한 주류무인판매기와 담배무인자판기
무인냉장고 이외에도 BGF는 무인판매기, 무인자판기의 도입을 지속해왔다. 강원도 내 한 리조트에서는 주류 무인판매기를 심야 무인 운영시간대에 운영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늦은 시간 점포를 방문해도 원하는 주류를 언제든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고객들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주류 무인판매기는 국세청 규제샌드박스에 선정된 기업의 모델로 제한되어 있어 BGF가 직접 스마트 냉장고를 고안해내기는 어려웠지만, 규제샌드박스에 선정된 4개 회사 중 구현 솔루션이 가장 우수한 신세계I&C의 주류 무인판매기 모델을 통해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주류 무인판매기를 도입했다.

“저희는 CVS 업계 중 가장 먼저 주류무인판매기를 도입했다는 타이틀보다는 무인매장에서 미성년자의 주류 구매 접근을 차단하여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을 더 우선으로 생각해 미성년자의 접근이 어려운 곳에서만 선제적으로 무인판매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류무인판매기는 규제샌드박스에서 정한 ‘PASS 앱 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로 성인인증 후 사용이 가능하다. ‘PASS 앱 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 성인인증은 현재 운영 중인 담배무인자판기에도 도입된 성인인증 방식과 동일하다. 담배무인자판기 역시 2020년부터 건국대학교 내 건대상허도서관점에 도입되어 운영 중이다. 이 역시 미성년자의 접근을 막기 위해 건국대 안에서도 학생증을 태그 해야만 들어갈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아무리 성인인증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해도 혹여나 미성년자의 담배 구매가 가능하지 않도록 고려한 것이다.

더 편리해질 무인냉장고의 미래를 위한 노력
현재 무인냉장고 형태의 모델은 두 점포에서 운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주류무인판매기 역시 두 곳, 담배무인판매기는 한 곳에서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더 많은 곳에 무인냉장고나 무인판매기, 무인자판기를 도입할 욕심이 날 법하지만, 이정훈 책임은 점포 확대보다는 시스템의 미비점을 보완하거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 완벽한 무인냉장고를 위해서는 점포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사도 적용되어야 하는데, 아직은 이 부분이 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무인냉장고와 무인판매기, 무인자판기를 찾는 고객이 각 점포에서의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하는 등 일부 개선점을 찾아 앞으로도 업그레이드한 뒤에 상용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어 이정훈 책임은 지금까지 신규 모델을 도입하는 데에 있어서 자신보다 더 많이 고생하고, 노력해 준 이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을 이었다.

“바쁜데도 불구하고, 제 업무를 묵묵히 지원해주신 점포시스템팀과 점포회계팀이 있었기에 무인냉장고 도입이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미안하고, 감사하다는 속마음을 꼭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새롭고, 더 편리한 쇼핑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CVS Lab의 노력은 지속될 것이다. 곧 무인냉장고, 그리고 그 이상의 새로운 편의점을 가까이에서 자주 만나게 될 그날을 기다려본다.

스마트 주류 냉장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