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Digital Magazine
닫기
Home
Be Passion
Good Friends
Fun Together

손의 온기를
마음까지 전달하다

B

BE PASSION

#생활용품팀 #홍보팀 #마음까지따뜻한핫팩 #아이CU

사람들은 ‘마음이 따뜻해야 손도 따뜻하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손과 마음 모두 따뜻해지는 상품이 탄생했다. 바로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이다. 핫팩 패키지를 ‘아동안전그림공모전’ 당선작으로 디자인해 손과 마음에 온기를 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추운 겨울을 따스하게 만드는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을 기획한 생활용품팀 강미현 책임과 홍보팀 홍다혜 책임을 만나봤다.

글 편집실 사진 조병우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및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관련, 어떤 업무를 담당하셨는지 소개해주세요.

강미현 책임 안녕하십니까. 생활용품팀 강미현 책임입니다. 생활용품팀에서 문구류, 화장품, 의약외품, 안전상비의약품, 전기연료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이 기획될 당시에는 제 담당 카테고리가 아니었지만, BGF리테일의 방향성과 일맥상통하는 상품이다 보니 저를 포함한 생활용품팀의 모든 팀원이 관심 있게 살펴본 상품입니다. 이후 출시 시점에 제가 담당을 맡게 되면서 좋은 의도로 기획된 상품인 만큼 그 의도가 온전히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원활한 상품공급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홍다혜 책임 안녕하세요. 홍보팀 홍다혜 책임입니다. BGF리테일의 CSR 업무인 아이CU, BGF브릿지 등 BGF리테일의 사회공헌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생활용품팀에서 ‘핫팩 상품 디자인에 조금 더 사회적 의미를 담고 싶다’라며 협업을 요청해오셨고, 아이CU 프로그램을 더 널리 알리고 싶다는 내부적인 니즈도 있어 이 두 가지를 만족할 수 있는 <아동안전그림공모전> 시상식을 저희 팀 최민건 책임님과 함께 기획·운영했습니다.

Q. <아동안전어린이공모전>과 콜라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강미현 책임 이번 콜라보는 위드코로나가 시작됐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경기상황은 여전히 침체된 만큼 ‘사회에 울림을 줄 수 있는 따뜻한 핫팩을 만들어보자’라는 팀장님의 의견에서 출발했습니다. 단순 화제성을 얻기 위한 콜라보가 아닌 사회공헌이라는 큰 시그널을 주자는 것이 주목적이었습니다.


Q. 공모전 수상작은 생활용품팀과 홍보팀이 함께 결정했나요. 선정 기준이 궁금합니다.

홍다혜 책임 460여 명이 공모전에 참여해 총 여섯 작품이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수상작을 가리기 위해 홍보팀과 생활용품팀이 1차 심사를 진행했고 2차 심사는 경찰청과 BGF 그리고 4,176명의 국민투표로 진행됐습니다. 심사 기준은 주제 적합성과 표현력, 창의성, 완성도 등 4가지 기준으로 공정하게 이뤄졌습니다. 블라인드 심사로 진행한 결과 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님의 자녀가 제출한 그림도 당선되어 저희 내부적으로 신기했던 일화가 있습니다. 또 공모전에 당선된 한 아이의 부모님께서 ‘핫팩 100개 사줄게!’라며 아이를 칭찬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웃음)

Q.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패키지 제작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강미현 책임 상품 패키지에 추가적인 디자인 요소를 가미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이 가지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또 모든 핫팩의 패키지 후면에는 장기실종아동이 집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장기실종 아동의 실종 당시 신상정보와 경찰청에서 제공한 장기실종아동의 현재 모습을 예측한 몽타주를 함께 게재했습니다. 이와 함께 실종아동찾기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아이CU’ 캠페인에 대한 설명과 실종아동 신고 번호(112, 182)를 같이 삽입했습니다.


Q. 현재 BGF리테일에서 아이CU 관련,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나요?

홍다혜 책임 현재 CU는 어린이, 지적장애인, 치매 환자가 길을 잃고 점포에 찾아왔을 때 아이CU 프로그램으로 신속히 신고하고, 안전히 보호한 후 경찰에 인계하는 지역사회 안전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프로젝트팀 ‘파동’, 퍼스트 유니온 기획사와 함께 협업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찰청과 아동안전시민상 시상식을 3년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도 진행될 예정이니,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디자인 콜라보를 통해 BGF가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강미현 책임 홍보팀과 협업한 결과, 좋은 상품이 출시되어 무척 기쁩니다.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CU가 아동안전플랫폼으로 명확히 인식되어 더 많은 실종아동이 집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이와 관련, 상품 취지에 맞춰 CU의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시리즈’ 판매 수익금 일부는 아동안전을 위한 캠페인에 기부될 예정입니다.

홍다혜 책임 아이들이 길을 잃었거나 위험할 때 주저 없이 CU로 찾아오면 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또 길 잃은 아이를 발견하신 분들도 근처에 파출소가 없다면 아이를 CU에 데려다주는 문화가 자연스레 인식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한 아이가 길을 잃더라도 모든 국민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행동해 장기실종아동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 날이 오길 희망합니다.

Q. 마지막으로 BGF 임직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강미현 책임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은 기획 단계부터 출시된 지금까지 BGF리테일 내 모든 임직원의 노력이 녹아 들어있습니다. 해당 아이디어를 제공해주신 팀장님, 홍보팀과의 협업, CU를 이용하는 아이들의 공모전 참여, 영업 일선에서 핫팩을 골든존에 진열해주시는 SC분들과 점주님들까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 화제성만을 추구하는 콜라보가 아니라 ESG 경영에 발맞춰 친환경적이고 사회 환원적인 상품 출시와 콜라보를 진행해 지역사회의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추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홍다혜 책임 생활용품팀과의 콜라보는 제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고객분들도 큰 호응을 해주시고 BGF리테일이 전하고자 하는 뜻에 공감해주었다는 것이 더 마음을 울렸습니다. 2021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내년에도 아이CU 등 BGF의 다양한 사회공헌을 잘 운영해 사회에 좋은 가치를 더 많이 전달하고 좋은 영향을 미치는 BGF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BGF가 모두에게 Be Good Friends로 기억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