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만으로도 신나는 점포가 되기 위해선 준비된 게 많아야 한다.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이 그렇다. 주류 SKU가 기존 점포의 2배인 630여 종으로 맥주부터 와인, 전통주까지 다양하게 구비돼 있어 주류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천국 같은 곳이다. 오랜 고민이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주류특화매장 1호점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의 탄생 스토리를 알아봤다.
글 편집실 사진 조병우조수연 책임
현재 소비자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매장 설계 전반에 대한 표준 수립과 카테고리 킬러 매장 TEST를 진행 중이며, 그 첫 시도가 바로 주류특화매장입니다.레이아웃 와인진열대, 주류 진열 목적의 오픈S/C 도입 및 일반상품 진열면적 유지, 일부 카운터/ 시식공간 축소
인테리어 내림벽 도색, 레일조명 설치, 점두 행잉형 사이니지 도입, 점내 주류Zone 네온사인 도입
VMD 주류 Category Killer 매장 전용 별도 쇼카드, 카테고리 구분 사인물, 주류 상품정보 전달용 VMD 개발
상품차트 기존 워크인 진열 주류와의 연계성 고려한 주류 Zone 조성 → 기존 주류(소주,일반맥주/워크인) + 와인/양주/전통주/주류용품(진열대) + 수제 맥주/수제막걸리/소용량와인(오픈S/C)
상품구색 주류 Category Killer 매장 전용 주류 및 관련 용품 구색 확대 (총 630 SKU / 기존 전국운영상품 포함)
“모든 점포가 주류특화매장에 도전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현재 주류특화매장은 서울을 중심으로 테스트 되고 있으며, 주류특화매장이 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입지 조건이 맞아떨어져야 합니다. 먼저 주택가와 오피스, 유흥가 등 유동 인구가 많아야 하며 그중에서도 와인과 양주 일 매출 순위가 고려됩니다. 이후 표준매장과 주류특화존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30평 이상의 점포로 매장을 다시 선별하죠.”
박형규 책임
전통주를 담당하고 있는 음용식품팀 박형규 책임입니다. 전통주 상품리스트를 확정하기에 앞서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중적인 상품을 면밀히 검토했습니다. 아직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전통주가 생소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전통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상품들로 진열대를 구성했습니다.고문진 책임
저는 와인/양주를 담당하고 있는 고문진 책임입니다. 일단 와인과 양주는 기존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 150여 종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와인 커뮤니티와 포켓CU 등을 분석해 가장 언급량이 많고 판매율이 높은 상품을 입고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김서원 책임
인테리어 기획과 공사 발주 및 감리 업무를 담당한 김서원 책임입니다. 주류특화매장의 인테리어를 기획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상품의 시인성입니다. 상품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과 조명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특히 어두운 단색을 이용해 튀지 않는 배경을 만들고 레일 조명을 사용해 상품에 스포트라이트를 줘 상품의 시인성을 강화했습니다.TIP 12월 주류특화매장 전용 프로모션 안내
구분 | 내용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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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 매가 할인 | ① SET와인(2개 묶음) 구매시 매가 할인 : 4개 SET(8종), 정액 할인(평균 9,750원) |
12월 전사 와인/양주 89종 행사 |
② 특화맥주 3캔 9,900원 행사상품 추가 : 20종, 3캔 SET 평균 3,150원 할인 |
기 진행 중 행사(10종) 합산 시 총 30종 | ||
카드 할인 | 상기 ① SET와인 카드결제 시 10% 추가 할인 | 6대 카드사 BC, KB, 신한, NH, 삼성, 현대 | |
주류특화매장 전용와인 15종 10% 할인 | |||
쿠폰 증정 | 고급 와인, 양주(20종) 정액 할인(3,000~최대 7,000원) 할인쿠폰 발송(1,000명) |
영등포구 주류 구매적립 상위 1,000명 대상 | |
사은품 증정 | 와인, 양주 2병 이상 구매 시 음mmm! 와인에코백 증정(200EA) | 재고소진 시 행사종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