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Digital Magazine
닫기
Home
Be Passion
Good Friends
Fun Together

‘보기 좋은 술이 먹기도 좋다’가
실현되는 곳!

B

BE PASSION

#주류특화매장

방문만으로도 신나는 점포가 되기 위해선 준비된 게 많아야 한다.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이 그렇다. 주류 SKU가 기존 점포의 2배인 630여 종으로 맥주부터 와인, 전통주까지 다양하게 구비돼 있어 주류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천국 같은 곳이다. 오랜 고민이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주류특화매장 1호점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의 탄생 스토리를 알아봤다.

글 편집실 사진 조병우

10월 주류특화매장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이 오픈했다. 외관만 보면 여느 점포와 다를 것 없는 편의점이지만 문을 열고 들어선 곳은 편의점보다 프리미엄 BAR에 더 가까웠다. 이처럼 CU가 물건만 사고 퇴점하던 편의점에서 주류와 간편식 등 전문화된 카테고리를 오롯이 즐길 수 있는 편의점으로 변모하고 있다.

조수연 책임

현재 소비자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매장 설계 전반에 대한 표준 수립과 카테고리 킬러 매장 TEST를 진행 중이며, 그 첫 시도가 바로 주류특화매장입니다.

주류특화매장은 주류에 대한 고객 니즈를 확대 반영한 특화공간의 표준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됐다. 간편식 전문형, 주택가 슈퍼형, 주류 전문형 등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카테고리 중 주류특화매장을 가장 먼저 오픈한 것은 코로나19로 홈술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 이렇게 오픈한 매장은 단순 운영뿐만 아니라 주류특화매장만의 표준을 정립하기 위한 테스트도 함께 시행된다. 그렇다면 영등포신길레트로점에서는 어떤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을까.

카테고리 킬러 매장
‘주류특화매장’ 테스트 바로 알기!

레이아웃 와인진열대, 주류 진열 목적의 오픈S/C 도입 및 일반상품 진열면적 유지, 일부 카운터/ 시식공간 축소

인테리어 내림벽 도색, 레일조명 설치, 점두 행잉형 사이니지 도입, 점내 주류Zone 네온사인 도입

VMD 주류 Category Killer 매장 전용 별도 쇼카드, 카테고리 구분 사인물, 주류 상품정보 전달용 VMD 개발

상품차트 기존 워크인 진열 주류와의 연계성 고려한 주류 Zone 조성 → 기존 주류(소주,일반맥주/워크인) + 와인/양주/전통주/주류용품(진열대) + 수제 맥주/수제막걸리/소용량와인(오픈S/C)

상품구색 주류 Category Killer 매장 전용 주류 및 관련 용품 구색 확대 (총 630 SKU / 기존 전국운영상품 포함)



주류특화매장의 필수조건!
주류특화매장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은 30평 이상의 매장 규모다. 30평 중 25평에 편의점 표준매장을 구현하고, 나머지 약 5~10평에 주류특화존을 조성한다. 특히 5~10평 공간에 오픈SC, 와인 진열대, 우드박스, 원형 진열대 등을 구비해 주류를 소비하는 고객의 니즈를 더 전문적으로 구현한다.

“모든 점포가 주류특화매장에 도전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현재 주류특화매장은 서울을 중심으로 테스트 되고 있으며, 주류특화매장이 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입지 조건이 맞아떨어져야 합니다. 먼저 주택가와 오피스, 유흥가 등 유동 인구가 많아야 하며 그중에서도 와인과 양주 일 매출 순위가 고려됩니다. 이후 표준매장과 주류특화존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30평 이상의 점포로 매장을 다시 선별하죠.”


해당 조건을 기반으로 조수연 책임은 점포 10여 곳 이상을 방문했다고 한다. 주류 판매율과 입지, 점포 면적 등이 부합한 후에는 점주님과 상담을 진행했고, 그중에서 주류에 대한 애정과 주류특화매장에 관심이 많은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을 1호 주류특화매장으로 선정했다고 한다.


630여 종의 주류를 만나다
주류특화매장은 ‘특화’라는 명칭답게 만날 수 있는 주류가 무척 많다. 일반매장에서 와인 진열대 3대와 워크인 2D에 주류를 운영한다고 가정하면, 약 320SKU의 주류를 만날 수 있는데 주류특화매장에는 이보다 2배 많은 약 630SKU가 진열되어 있다.

특히 일반 점포에서 보기 힘든 고가 와인과 양주는 물론, 맥주 전문점에서만 볼 수 있었던 병맥주, 전통주, 수제 막걸리, 청주/약주, 양주 미니어처, 와인 잔과 오프너 등 주류용품까지 점포에서 만날 수 있다. 그렇다면 영등포신길레트로점에 입고된 주류는 어떤 기준을 거쳐 진열됐을까.

박형규 책임

전통주를 담당하고 있는 음용식품팀 박형규 책임입니다. 전통주 상품리스트를 확정하기에 앞서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중적인 상품을 면밀히 검토했습니다. 아직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전통주가 생소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전통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상품들로 진열대를 구성했습니다.

고문진 책임

저는 와인/양주를 담당하고 있는 고문진 책임입니다. 일단 와인과 양주는 기존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 150여 종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와인 커뮤니티와 포켓CU 등을 분석해 가장 언급량이 많고 판매율이 높은 상품을 입고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음용식품팀은 상품 입고 외에도 VMD와 쇼카드 상품 콘텐츠 제작도 진행했다. 전통주를 담당하고 있는 박형규 책임은 전통주를 조금 더 재미있게 마실 수 있도록 쇼카드에 전통주가 제조된 지역명을 삽입했다. 고문진 책임은 VMD에 조금 더 신경을 기울였다. 프랑스와 스페인 등 나라별로 진열대를 구분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종류의 와인을 한 번에 찾을 수 있게 했다.


고객이 찾는 주류특화매장을 만들기 위해선 상품구성과 진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인테리어다. 일반 편의점과 다른 특색있는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주류특화매장은 두 가지의 컨셉이 공존하고 있다. 먼저 편의점의 본분을 잊지 않기 위해 상품이 판매되는 공간은 CU만의 톡톡 튀는 분위기로 꾸며졌다. 하지만 점포 입구 오른편 깊숙한 곳에 자리한 주류특화존은 기존 인테리어와 대비되는 다크톤으로 공간이 연출됐고, 우드 마감재를 포인트로 따뜻하고 네추럴한 분위기를 가미해 특화존 입점 후엔 다른 곳에 시선이 분산되지 않게 했다.


김서원 책임

인테리어 기획과 공사 발주 및 감리 업무를 담당한 김서원 책임입니다. 주류특화매장의 인테리어를 기획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상품의 시인성입니다. 상품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과 조명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특히 어두운 단색을 이용해 튀지 않는 배경을 만들고 레일 조명을 사용해 상품에 스포트라이트를 줘 상품의 시인성을 강화했습니다.

주류특화매장의 신호탄인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의 콘셉트는 ‘4FUN’이다. 즉, 고객에게 주류의 4FUN 가치를 주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4FUN은 보는 재미, 구매하는 재미, 고르는 재미, 아는 재미로 BGF리테일은 영등포신길레트로점을 시작으로 4가지 재미를 더욱 많은 곳에 전파할 계획이다.

“영등포신길레트로점에는 630여 종의 주류가 준비돼 있습니다. 거리가 먼 마트에 갈 필요도 없고, 배송을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이처럼 CU는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카테고리 킬러 매장을 계속해서 오픈할 계획입니다. 그중 가장 첫 번째 카테고리 킬러 매장인 주류특화매장이 오픈했으니 고객 여러분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TIP 12월 주류특화매장 전용 프로모션 안내

구분 내용 비고
행사 매가 할인 ① SET와인(2개 묶음) 구매시 매가 할인 :
4개 SET(8종), 정액 할인(평균 9,750원)
12월 전사 와인/양주 89종 행사
② 특화맥주 3캔 9,900원 행사상품 추가 :
20종, 3캔 SET 평균 3,150원 할인
기 진행 중 행사(10종) 합산 시 총 30종
카드 할인 상기 ① SET와인 카드결제 시 10% 추가 할인 6대 카드사 BC, KB, 신한, NH, 삼성, 현대
주류특화매장 전용와인 15종 10% 할인
쿠폰 증정 고급 와인, 양주(20종) 정액 할인(3,000~최대 7,000원)
할인쿠폰 발송(1,000명)
영등포구 주류 구매적립 상위 1,000명 대상
사은품 증정 와인, 양주 2병 이상 구매 시 음mmm! 와인에코백 증정(200EA) 재고소진 시 행사종료